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골반 인대 염증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제 현재 우측 사타구니쪽 통증으로 병원에 내원 후
mri촬영으로 골반 원형인대에 하얗게 염증이 생긴것을 확인하였는데요.

골반이 아파서 사타구니쪽이 신전이 적게 되게 살살 걸으니 골반이 틀어졌습니다.
참 답답한 상황인데요. 골반이 틀어져서 왼쪽은 정상인데 오른쪽 통증있는 다리는 제대로 착지하지 못하고
몸쪽으로 착지를 하면서 걸으니까 몸이 아무생각없이 걷다보면 왼쪽으로 갑니다. 직선으로 가려고 노력해도요.

일단 교정을 하려면 골반 염증을 잡고 시작해야할텐데 어떤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해야 좋을까요? 찜질같은걸 해도 되는지 악화되는거 아닐까 걱정도 되구요.

그리고 하루에 꼭 1시간이상은 걸어주는데 오히려 악영향일까요? 스트레칭도 내전근, 햄스트링 스트레칭은 매일매일 해주고 있구요. (아파도 참고 합니다)

제가 골반 통증으로 1달가량 진통소염제를 먹고 역류성 식도염이 생겨 약은 되도록 안먹고 치료하고 싶어요.


답변

Re : 골반 인대 염증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재현
이재현[전문의] 고신대학교복음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재현입니다.

전신질환에 의한 것이 아닌 국소염증은 과사용을 줄여주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라앉게 되어있습니다.
걷는 시간을 줄이고 소염제를 사용하면서 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만약 먹는약이 부담스러우면 직접 원형인대가 포함된 고관절에 소염제 주사를 하는 것은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며칠 살살 걷는다고 골반이 틀어지기는 힘듧니다. 인간의 몸은 어느정도는 항상 비대칭입니다.
시중의 말에 너무 귀기울이지 마세요.
또한 치료를 지속하여도 사타구니 및 고관절의 통증이 낫지 않는다면 흔하게, 천장관절, 요추에 의한 연관통인 경우가 있으므로 세심한 감별진단을 해야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