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앉아서 소변볼 때 끊김

21살 남자입니다. 22년 4월 초에 오줌을 지나치게 여러 번 보고, 잔뇨감이 있어 약을 먹었습니다. 이후부터 대변을 보고 소변을 볼때 가끔씩 끊기면서 통증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작년부터 그 빈도가 증가했는데, 제 의지와 상관없이 근육에 힘이 들어가면서 팍하고 끊기고 통증이 옵니다. 동네병원에서 진료까지 받았는데, 소변검사, 잔뇨검사, 전립선 관련 혈액검사, 요속 모두 정상이랍니다.
소변 볼때를 제외하곤 전립선 통증 등 증상이 없습니다. 또어느 순간 괜찮아져서 몇 달 동안은 앉아서 싸도 아무 문제 없을 때도 있었습니다.
정서불안이나 불안장애 처럼 심리적인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나요?? 젊은 나이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니 걱정되고너무 스트레스 받습니다..
글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것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저와 비슷한 케이스의 환자를 경험해보셨다면 보통의 진단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전립선에 문제가 있었는지, 치료는 어떻게 진행했는지 궁금합니다. 도움되는 답변 해주셨으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앉아서 소변볼 때 끊김
배범철
배범철[전문의] 아미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배범철입니다.

아마 대변보면서 항문 괄약근에 힘을 주니 괄약근과 연결이 된 요도 괄약근이 같이 조이게 되어 소변이 끊기는거 같습니다. 다른여러 검사에 이상이 없었다면 걱정말고 일부러 항문에 힘을 주는 괄약근조임 운동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요즘 케겔이 정력에 좋니어쩌니 하고들 시중에 알려져 있으나 정력하고는 상관없으니 그런거 하지 마세요 단지 케겔운동은 소변 요실금에 효과를 보기 위해 하는 운동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