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십자인대 늘어남 증상

좌측 무릎 전방십자인대가 늘어났다고 했는데요.찢어진 부분은 없다고 하셨는데요.
mri찍은건 4월말이고 최근에 왼쪽무릎 슬개골이 안쪽으로 치우쳐져 있는것 같습니다.
무릎을 굽혔다 펴면 안쪽으로 치우쳐저서 전하고 느낌이 다른데 다른통증은 아직 없고요.
혹시 십자인대에 또 손상이 온걸걸까요?
8월초에 설거지 하다가 무릎을 핀채로 밀면서 움직였는데 순간 무릎속에서 뭔가 밀려난다는 느낌은
들었거든요.뚝하거나 통증은 없었고요.혹시 그것때문에 잘못된건지 슬개골 치우침현상이 왜 있는건지
걱정되어 문의드립니다.


답변

Re : 십자인대 늘어남 증상
양성석
양성석[전문의] 예스병원(구로)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양성석 입니다.

전방십자인대 찢어진 부분이 없었다고 하면, 아마 1단계 염좌 정도 손상을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4월말에 진단 받았고, 4개월 경과하셨으면, 전방십자인대 손상으로 인한 불편감은 없어질 시기 인 듯합니다.
급성 십자인대 손상 시에는 통증 및 부종, 관절운동 제한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가능성은 떨어져 보입니다.
또한, 보통 슬개골은 여성 분들의 경우 바깥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고, 안쪽으로 치우치는 경우는 드묾니다.

현재 무릎 자체에 큰 통증은 없기 때문에 십자인대나 반월상 연골판 손상 가능성은 낮고,
슬개골 치우침 현상이 불편하신 건데, 위에 말씀드렸듯이 바깥쪽으로 빠지는 증상이 주가 됩니다.
통증이 없다면 좀더 지켜보셔도 되고, 지속적인 불편함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