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류마티스내과에서 진료받으면 다른 치료방법이나 약처방이 있나요?
처음 통풍발작으로 1달동안 식이조절과 콜킨을 복용하였으나 9.3이 나왔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2달 더 콜킨먹으면서 식이조절해보고 수치 안떨어지면 평생먹는약을 먹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진료받은 병원이 관절전문병원(정형외과)입니다.
류마티스내과에서 진료받으면 다른 치료방법이나 약처방이 있나요?
(처음에 발까락 골절인줄 알고 정형외과를 갔습니다.)
답변
Re : 처음 통풍발작으로 1달동안 식이조절과 콜킨을 복용하였으 ...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 입니다.
통풍은 내과질환입니다. 관절이 아프다고 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으로 오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 질환입니다. 따라서 류마티스 내과 전문의가 제대로 처방과 관리를 해 줄 수 있습니다.
확진하고, 치료약을 결정하고 준비 작업을 거쳐 치료제를 쓰는 일, 이후에 검사를 하면서 경과를 관찰하는 일 모두 전문성이 요하는 일입니다.
반드시 류마티스 내과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류마티스내과에서 진료받으면 다른 치료방법이나 약처방이 있나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부담가지않게 무리한운동보다 매일에너지소비에 개념을 두고 계속 통증지속시 정형외과 진료를 받으시면서 전문의 처방지시에따르시기바랍니다.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식습관,운동,숙면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2/3공기 ,단백질15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 빼째 먹는 생선, 미역 등 골고루 챙겨먹기 바랍니다.
가까운 보건소에서 체지방, 근력, 수분, 기초대사량을 확인하시면 보다 정확한 현재 몸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