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와 무릎 종아리 발바닥 아픔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먹고 불편함을 가지는데도 빵과 면 종류를 찾아 먹게 되는 일이 생기고 복부비만이고 자세가 바르지않고 구부정한편이며 서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 허리와 무릎 종아리 발바닥 아픔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답변

Re : 먹고 불편함을 가지는데도 빵과 면 종류를 찾아 먹게 되 ...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체중감량이 필요하시는군요.
음식에도 중독현상이 있습니다. 바로 탄수화물 중독인데요.

빵과 면 등의 탄수화물은 드시면 우리몸에서 혈당을 빠르게 올립니다. 일시적으로 포만감을 느끼게 하면서 행복해지는
기분이 들겁니다. 그러나 이는 곧 저혈당 상태를 만들어 다시 음식을 찾게하고, 기분이 다운되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그러므로 식단 내용을 변경하시길 바라며, 빵을 드시더라도 현미, 통밀빵으로, 면도 곤약면, 현미면으로 바꾸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함께 단백질군(콩,두부,살코기,생선,해산물,달걀)과 채소군을 꼭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식단만 변경하셔도 복부비만 해결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체중이 감랴되면 허리와 무릎, 종아리, 발바닥 통증도 감소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체중감량에 성공하시어 말씀하신 증상들이 호전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허리와 무릎 종아리 발바닥 아픔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6.02로 비만에 속합니다. 여성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지방이 엉덩이와 허벅지 쪽에 많이 분포하여 하체 비만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뱃살의 경우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은 물론 바르지 못한 자세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 운동부족이나 과식이 아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들이라면 운동부족이나 과식을 하지 않아도 아랫배가 볼록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증상 있을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바른자세로 생활하며 과식, 폭식, 나트륨 섭취 주의 등의 식습관 교정을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요가, 필라테스, 수영, 스탭업, 스쿼트, 런지,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반신욕을 체온보다 높은 37~39도 전후의 물로 20~30분 정도 시간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