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군대에서 넘어져서 후방십자인대 파열 진단을 받고 재건수술을 한 뒤 의병전역을 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28세 남성입니다.

2011년에 군대에서 넘어져서 후방십자인대 파열 진단을 받고 재건수술을 한 뒤 의병전역을 했습니다. 이후 국가유공자 판정을 받았고요.

당시 국가유공자 판정을 담당하셨던 선생님께서 장애등급도 한번 알아보라는 말씀을 하셨던 게 떠올라 이렇게 질문 드려 봅니다.

알아보니 장애등급 신청을 위해서는 무릎관절의 동요가 10mm 이상이어야 한다더군요. 물론 가능한 병원에 가서 전용 장비로 검사하는 게 확실하다는 것은 압니다만, 진료비나 시간이 부담되어 먼저 이렇게 질문드려봅니다.

해당 조건을 만족한다면 대체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요? 굉장한 통증이나 일상적인 보행에 극심한 어려움이 따르거나 하는 경우인지 알고 싶습니다.

제 경우에는 현 시점에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만, 피로가 심해질 시 다친 무릎을 당길 때 통증이 동반되고, 평소에도 간혹 쑤시거나 한쪽 발만 들어올릴 때 다른 쪽 다리보다 덜 올라오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부디 잘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십니까, 28세 남성입니다.2011년에 군대에 ...
서동현
서동현[전문의] 의)상원의료재단부평힘찬병원
하이닥 스코어: 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서동현 입니다.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담자님 말씀대로 진찰 소견 및 장비를 이용한 스트레스 영상 X-ray 검사를 시행합니다.
건강한 쪽 무릎과 비교도 하구요..
증상은 계단 내려갈때 등 평탄하지 않는 길 보행 시나 스포츠 활동시에 불안정성을 느낍니다.
시간이 지난 상태면 일상생활에 극심한 어려움이 있는 경우는 드믑니다.

바쁘시더라도 가까운 관절 전문병원이나 종합병원 슬관절 담당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