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디스크가 있습니다. 4번5번 추간판탈출이구요웨이 ...

허리디스크가 있습니다. 4번5번 추간판탈출이구요

웨이트 트레이닝 시 제한 해야되는 운동과 디스크에 좋은 운동알려주세요

아직 젊은 나이라 의사가 시술이나 수술은 권하지 않더라구요

시술은 1회 한 경험이 있는데 별 차도가 없었습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가 있습니다. 4번5번 추간판탈출이구요웨이 ...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 입니다.

지금 나이와 어떤 시술을 받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지금 급성 디스크 탈출이라면 아무리 젊은 나이라도 웨이트는 금하고요. 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자연복대와 코어운동, 맥킨지 신전운동입니다. 바른 자세로 걷기, 수영장에서 걷기 정도가 좋은 운동이죠.

다만 나이와 증상, 그리고 신체검사, 다른 질병 유무 등에 따라서 운동방법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는 웨이트트레이닝이 아니라 허리를 굽히는 동작은 피하고, 오래 앉아있거나 무거운 거 들기 피하고, 허리를 펴는 동작은 좋습니다.

그리고 허리 뿐만 아니라 하체와 엉덩이 근육의 스트레칭도 중요한데 글로 쓰면 책 한권 정도입니다. 따라서 웨이트운동으로 디스크를 낫게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일상생활이나 회사에서의 자세와 운동자세 등을 항상 신경써야 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과 자세한 운동법 등은 가까운 척추관절전문 재활의학과를 방문하여 현재 상태에 대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필요시 재활교정치료받으시길 권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허리 디스크 탈출에 대한 이야기니 참고만 하십시오.

허리 디스크 탈출로 염증 소견이 심하다고 하면 염증주사치료를 권하기도 합니다. 아직 좌골신경통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추후 심해지더라도 염증주사치료를 더 맞는 경우는 있지만, 대소변 장애, 심한 하지의 근력마비 증상이 없으면 수술이나 시술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단순히 디스크만 치료한다고 완치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한번만으로 디스크가 완치되고 재발하지 않는 주사나 시술 한방, 수술, 혹은 운동은 없습니다. 또한 완치라는 게 지금은 통증이 좋아질 수 있지만, 제대로 치료받지 않으면 수년내에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몸의 중심은 척추-골반인데, 척추-골반의 부정렬과 좌우 비대칭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질환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척추측만, 골반비틀림과 같은 부정렬로 인해 요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한번 생겼으면 앞으로 평생 관리하여야 합니다. 웨이트 무게 운동은 지금은 절대 삼가시고요, 추후에도 아주 천천히 시작하시다가 운동중이나 후에 통증이 발생하면 코어근육이 약하거나 자세가 잘못되어 디스크가 자극 혹은 재발한 것이니 절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