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가58세된여성입니다무릅이퇴행선관절염이심해서요운동 ...

나이가58세된여성입니다
무릅이퇴행선관절염이심해서요
운동을해야하는데무슨운동을해야하는지요
몸무게는75가나가구요배가많이나왔어요
갱년기도오고해서땀이많이나요그래서살을빼려고하는데요좋은방법가르쳐주세요


답변

Re : 나이가58세된여성입니다무릅이퇴행선관절염이심해서요운동 ...
김성희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성희 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얼마나 심하신지에 대한 예시가 없어서 운동을 처방해드리기는 어려움이 있으나, 통증이 심하시다는 전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실수록, 무릎으로 가는 하중이 심해져서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해주셔야 합니다. 근력운동을 통해서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지만, 통증이 있으시다면 무리해서 운동할시 더 역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아쿠아로빅 혹은 수영을 추천드립니다. 물 속에서는 관절에 가해지는 무리가 적기 때문에 통증이 없이 원활하게 움직임이 가능해 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체중감량에 있어서는 식단 조절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가58세된여성입니다무릅이퇴행선관절염이심해서요운동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여성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몇가지 식품 알려드립니다.

1. 아마씨
아마씨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성분이 풍부해 장 내에서 동물성 리그난으로 전환됩니다. 이 동물성 리그난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게 되어 여성에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만성질환, 체중관리에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아마씨 가루를 참깨, 들깨가루 대용으로 드시거나 아마씨유(기름)을 볶음, 무침요리에 활용해보세요.

2. 양배추
양배추에는 무기질(미네랄)의 한 종류로 에스트로겐 물질인 붕소(Boron)가베타-에스트라디올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준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에서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이고요. 칼슘 흡수과정에 관여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마그네슘 배설을 감소 시켜 우울감 감소,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자두
자두에는 무기질(미네랄)의 한 종류로 에스트로겐 물질인 붕소(Boron)가
베타-에스트라디올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준다고 보고되고 있어 갱년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 흡수과정에 관여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마그네슘 배설을 감소 시켜 우울감 감소,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만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