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감기에 많이 걸리는 시기이기도 하고 저도 최 ...

안녕하세요 감기에 많이 걸리는 시기이기도 하고 저도 최근 목감기(약간의? 인후두염증세)로 병원을 찾았었기 때문에 약복용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1.주변 병원을 찾아 약 처방을 받으면 보통 하루 두세번 먹는걸로 삼일치 정도 받게 되는데 하루에 한두번 정도로 스스로 조절해서 먹어도 되나요? 개인적으로 감기나 가벼운 염(ex.인후두염)같은 경우는 자연치유 되는 질병인데 약을 많이 먹고싶지는 않아서요 보통 정말 심하지 않은 이상은 의사선생님도 그냥 빨리 낫도록 도와줄수있게 약을 처방해주신다고 말씀하시니까요

2.약도 많이 먹으면 내성이 생긴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어느정도 자주 복용해야 그런건가요? 그리고 혹시 약을 먹다 말아도 그런가요? 3일치인데 이틀만 먹는다던가 3일동안 먹어아하는데 이틀먹고 하루 건너뛰고 그 다음날 먹는다던가 하는식으로요.. 그럴꺼면 아예 처음부터 먹지말아야지 괜히 내성만 생기고 안좋다고 하더라라는 것도 어디선가 본거같은데 개인적으로는 사실 어차피 3일치 약이면 3일 이후에는 안먹는거고 하루가 멀다하고 아픈게 아닌이상 가끔 아플때 삼사일 먹는다고, 아님 좀 띄엄띄엄 먹는다고 해서 내성이 생길까? 몸에 오히려 안좋을까?싶긴한데 정확한 사실이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주변에 아는 약사나 의사분들이 꽤 계시긴 하는데 이렇게 정리해서 글로 여쭤보기는 뭔가 부끄럽더라고요... 이런 시스템도 참 유용한것 같아요:) 급하게 쓰느라 문법적 오류나 오타가 있다면 양해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감기에 많이 걸리는 시기이기도 하고 저도 최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1.
증상에 맞게 의료진의 판단하에 처방된 복용을 본인 임의로 바꾸지는 마시기 바랍니다.약을 적절한 기간에 적절한 용량이 들어가야 최대 효과를 나타냅니다. 띄엄띄엄 복용함으로 인핸 증상의 호전을 보이기 어렵게 되면, 당연히 약 복용 기간은 더욱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2.
보통 일반적인 내성 문제는 항생제 내성이 문제가 되는 것인데요. 이는 질문자님 본인 한 사람의 문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의 항생제 내성을 의미합니다. 여러 사람들이 불필요하게 과다한 항생제 복용을 하게 되면, 이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는 균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내성균에 감염이 될 경우, 지역사회 전체가 문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항생제 처방은 지양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증상이 심하고, 건강이 좋지 않을 때에는 당연히 충분한 항생제 처방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지역사회 항생제 내성은 먹는 사람이 걱정하는 부분이 아니라 ,약을 처방하는 의료진이 주의깊게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환자분들은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충분한 약 복용을 통해 빠른 건강 회복을 하시는 것이 오히려 지역사회 항생제 사용 빈도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길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