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저는 몸무게를 줄이고 싶은 16살 여학생입니다. 아무래 ...
저는 몸무게를 줄이고 싶은 16살 여학생입니다. 아무래도 학생이다보니까 공부도 해야되서 운동할 시간이 그리 많지 않아서 다이어트를 하고싶은데 시험기간이나 생리기간에는 먹고싶은걸 잘 못참고 먹게됩니다... 어떻게 할까요??
답변
Re : 저는 몸무게를 줄이고 싶은 16살 여학생입니다. 아무래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체중감량은 일주일에 0.5kg, 한 달에 2~3kg을 감량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단기간에 빠진 체중은 대부분 근육과 수분이니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계획하여 실천해보세요.
------------------------------------------
▶[학생 권장 체중 감량 방법]
체중 감량을 위해선 일일 섭취칼로리량보다 소모칼로리량이 많아야 합니다. 따라서 식사량조절을 통한 섭취칼로리량과 운동을 통한 소모칼로리량을 조절을 해주셔야 합니다.
1. 식사량 조절
2. 소모칼로리 늘리기 (운동+활동량 늘리기)
재 성장기의 학생이므로 섭취하는 칼로리량을 무리하게 제한하기 보다는 인스턴트 및 군것질을 줄이고, 운동을 통한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체중감량 운동방법]
유산소운동+근육운동 함께 병행하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유산소운동의 경우 한 번 실천하실 때 최소 40분 이상 걸면 좋아요.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부터 시작하여 중단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근육운동의 경우 웨이트가 어려우시다면 잘 알고 있는 스쿼트, 런지,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 할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웨이트운동을 따로 실천하시기가 어렵다면 스쿼트 한 가지만 매일 걷기와 함께 20회씩 3세트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운동 방법]
체지방 감량을 위해선 중-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주 5회 이상 일 40분 이상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체지방은 유산소운동을 통해 30분 이상 실천하였을 경우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이 됩니다. 따라서 유산소운동 시 꼭 30분 이상 운동을 실천하시길 바라며, 운동은 꾸준히 실천하였을 때 최소 약 2개월이 지나 운동효과가 나타납니다. 단기 목표로 지나친 식사량 제한과 운동량 증가는 오히려 빨리 지쳐 운동을 포기할 수 있게 하니, 이 점 주의하셔서 체지방 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근력운동은 기초대사량을 높여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하체의 경우 우리몸의 큰 근육들이 위치해있어 근력향상 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함께 병행해주시길 권장합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등
-근력 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레그레이즈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5회 이상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5개X3세트
-런지 20회X3세트
-크런치 20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저는 몸무게를 줄이고 싶은 16살 여학생입니다. 아무래 ...
이채원 하이닥 스코어: 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채원 입니다.
생리전에는 여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몸에서 호르몬의 불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무기질(칼슘, 마그네슘)등의 소비가 많이 되기 때문에 식욕통제가 되지 않습니다. 무기질의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성분이기도 하지만 식욕을 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식욕통제가 되지 않으신다고 초콜릿 등 가공식품을 드시게 되면 더 식욕통제가 되지 않아 자연식품 쌈야채의 비율을 늘리신다면 도움이 됩니다. 자연스레 공복감은 줄어들게 되고 식이섬유소를 드시게 되니 대변활동이 잘되게 되고 노폐물의 배출이 쉬워서 신진대사가 좋아지게 됩니다.
살을 빼는데 필요한 영양소 공급은 오히려 지방을 더 잘 빼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3끼를 다 드셨을 때 살이 더 잘빠집니다. 양과 종류가 더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