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가 요즘 다이어트로 1일 2끼는 식사대용으로 허벌라이 ...
제가 요즘 다이어트로 1일 2끼는 식사대용으로 허벌라이프 단백질 쉐이크를 우유와 먹고있는데 우유에 탄수화물과 당이 의외로 많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않는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ㅠㅠ
답변
Re : 제가 요즘 다이어트로 1일 2끼는 식사대용으로 허벌라이 ...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질문자님께서는 체중감량을 하려고 하면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안되는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체중감량을 위해 1일 2끼는 식사대신 쉐이크와 우유를 먹는다' 라고 하셨습니다.
근데 그 쉐이크와 우유에 '탄수화물과 당이 많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탄수화물=당)
질문자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이며, 식사 대신 쉐이크를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있어서 매우 치명적이고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탄수화물(당)은 우리 몸에 있어서 가장 쓰이기 좋은 에너지원입니다. 만약 탄수화물을 거른다면 우리몸에는 지방 그리고 단백질(체내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탄수화물 대신 지방이 쓰이게 된다면 케톤증에 노출이 될 것이고, 이를 넘어 단백질(근육)이 쓰이게 될 경우 체내 근육량 감소가 되며 다이어트에는 더 적신호가 켜지게 될 것입니다.
또 쉐이크를 2끼나 먹으면 당연히 일반식을 먹는 것보다 섭취 칼로리가 적어지게 되니 체중은 감량하게 될 것입니다.
당연하죠, 먹은 것이 그것 뿐이니. 그런데 말입니다. 평생을 그렇게 먹을 수 없을 뿐더러 쉐이크를 그만두게 되는 순간
질문자 님께서는 폭발적인 요요현상을 겪게 될 것입니다. 만약 쉐이크를 통해 3키로를 뺐다면 5키로가 찌게되는 악순환을
겪게 될 것입니다.
이유는 질문자님의 몸에서 생각하기에 충분한 에너지원이 들어오지 않다고 느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1끼만 일반식 또는 폭식을 하고 2끼를 쉐이크를 먹게되면 몸에서는 에너지원이 충분치 않다고 생각하여 소비를 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고 이는 곧 저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몸에서는 언제 에너지원이 들어올지 모르지 들어오는 족족 저장을 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쉐이크를 2끼나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한끼의 식사가 본인을 더 살찌게 만들 것입니다.
결국 가장 좋은 방법은 3끼 식사를 올바르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여 요요현상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운동 20% 식단 80%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식단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얼마나 오래 유지 할 수 있는지 입니다. 힘들지 않은 방법을 선택하여 다이어트 하십시오. 저 역시 체중을 많이 감량했습니다. 그 과정속에서 쉐이크를 식사대신 먹었거나 먹고싶은것을 먹지 않았더라면 몸을 만들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택하시고 요요가 오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필히 3끼 식사를 하십시오. 디톡스 다이어트 그리고 쉐이크는 다이어트의 적입니다.
가장 느린 다이어트가 가장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될 것입니다.
3끼 식사와 무리하지 않는 운동으로 건강한 체중감량을 이루어내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제가 요즘 다이어트로 1일 2끼는 식사대용으로 허벌라이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 허*라이프를 드시고 계시는군요.
기초대사량을 기준으로 섭취칼로리와 소모칼로리에 따라 체중은 조절이 됩니다.
따라서 단백질 쉐이크의 칼로리 뿐 아니라 그 외 섭취하는 칼로리와 평소에 소비하는 칼로리를 확인해 보세요!
▶[체중조절의 원리]
체중은 기초대사량(kcal)을 기준으로 섭취칼로리량과 소모칼로리량에 따라 조절이 됩니다. 쉽게 말씀드려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본인의 기초대사량(kcal)보다 적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시고, 운동과 같은 활동을 통해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하시면 되며, 또 체중을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본인의 기초대사량과 섭취하는 칼로리량을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체중감량 방법]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이러한 칼로리 계산법에 따라 식사량 조절과 운동이 필수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체중을 기준으로 한 기초대사량은 약 1381kcal이며(보편적인 계산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선 주 3-4회 이상, 일 30분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을 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유산소운동은 체지방을 태워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근력운동은 근육량을 증가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레그레이즈 등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프로그램 작성하여 드리니, 집에서 꼭 주 3회 이상 실천하시고 건강한 체중감량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회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1.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점심이나 저녁에 과식을 할 수 있으니 아침 식사는 최대한 거르지 않습니다.
2. 포만감이 높은 간식 섭취를 통해 전체 식사량을 줄여줍니다.(추천 식품 참고)
3. 포만중추에 신호가 전달되는 시간은 20분정도 소요되니,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4. 식사조절과 함께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량을 줄여보세요.
▶[추천 식품]
-자몽 :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줍니다.
-견과류 : 체내에 좋은 콜레스테를 수치를 높여주며, 포만감을 주어 폭식과 과식 방지에 좋습니다. 하루 한 줌정도가 적당합니다.
-오이 : 칼로리는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삶은 계란 : 완전 식품으로 불리며 포만감이 높습니다.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제가 요즘 다이어트로 1일 2끼는 식사대용으로 허벌라이 ...
이채원 하이닥 스코어: 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채원 입니다.
단백질 쉐이크와 우유 즉 씹는 형태가 아니라 빠른 시간에 당이 우리몸에 한꺼먼에 들어오는 형태이기때문에
좋은 형태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결국 쓰고 남은 당은 지방으로 전환이 되고 즉 살이 찌게 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식품이 아닌 가공된 형태의 단백질의 경우 우리몸의 흡수율이 낮을 뿐아니라 식품에서는
단백질뿐만아니라 몸에 필요한 어느정도의 지방, 그리고 다른 식품(채소)에서의 무기질과 비타민
섬유질이 다같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우리몸에 단백질이 근육으로 합성될때 필요한
성분(무기질, 탄수화물, 비타민)이 같이 들어있기때문에 효과가 더 큽니다.
또한 씹는 동안 우리 뇌의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나오기때문에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도 유용할 뿐아니라
저작작용으로 인한 뇌의 혈액공급이 원활해지기도 합니다.
저작작용을 통해 우리몸에 필요한 당이 한꺼번에 들어오지 않고 그 형태또한 바로 우리몸의 혈당을
서서히 올리는 형태이기 때문에
되도록 당을 천천히 올릴 수 있는 현미밥 한식으로 드시는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