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이어트약

다이어트약을 몇년간 병원처방으로 먹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계속 약을 중단하려고 시도를 해보았는데 아침에 일어나지 못할정도로 잠을 자고 두통도 생겨서 또 다시 약을 먹는것을 반복하게됩니다. 두통은 괜찮지만 출근을 하지 못할정도로 자거나 멍해지는 증상을 해결할 수는 없을까요?


답변

Re : 다이어트약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있지 않아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애매하나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보통 식욕억제제는 dopamine/norepinephrine 제제의 식욕억제제를 쓰거나, serotonin 재흡수 억제제 계통을 많이 사용을 합니다. serotonin 계통약은 월경전 증후군, 감정변화에 의한 폭식, 과식에 효과가 좋지만, 식욕억제제 효과만을 본다면 dopamine/norepinephrine 제제가 월등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식욕억제제라 하면 dopamine/norepinephrine 를 말합니다.

serotonin 계통 약은 고용량 복용이 아니었다고 한다면 갑자기 중단을 하더라도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dopamine/norepinephrine 계열은 조심스럽게 끊어야 하는데요. 이 약은 중추에서 식욕억제 시키는 효과와 말초에서 교감신경 자극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식욕억제 효과 뿐 아니라, 사람이 의욕적이고, 기운이 넘치고, 기분이 업되는 이러한 증상들을 보입니다.

약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업되어 있던 우리 몸상태가 약을 끊게 되면 반대 증상이 나오게 됩니다. 기운없고, 다운되고, 졸리고 하는 증상들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dopamine/norepinephrine 약을 중단을 할 경우에는 서서히 용량을 줄여가면서 끊어야만 부작용이 덜하게 됩니다.

우선 의료기관 방문하시어 진료상담 부터 받으심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