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몸무게 10kg빼는 것, 체지방 10kg 빼는 것. 무엇이 더 쉬운지?
몸무게10kg빼는것과
체지방10kg빼는것 무엇이 더 목적달성하기좋은지궁금합니다.
낮밤시간이바
살이 빠지는지 궁금해요.
살을빼야할것같은데 일이끝나면 아침이고 자야할시간이라..뀌어 일정치않은시간에 일을하는사람이라
식단은 둘째치더라도 언제 밥을먹고 어떻게운동을하고 관리를해야
헬스장에 가는것자체가 힘이들어요.
참고로 저는 172에 지금몸무게는80입니다. 복부에 살이많은편입니다.
답변
Re : 몸무게10kg빼는것과체지방10kg빼는것 무엇이 더 목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체중에는 지방, 근육, 뼈, 수분 등의 무게가 모두 포함되어 있고, 감량을 위한 강도있는 운동을 하면 지방 감량과 함께 근육량 감소도 동반됩니다. 따라서 체지방만 감량하기 위해서는 근육이 소멸되지 않도록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지방만 감량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 식이 관리를 통한 안정적인 패턴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며 당연히 밤낮이 바뀌면 비이상적인 호르몬 분비 등으로 인해 체중감량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텀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자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 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 당 4~7회가 권장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몸무게10kg빼는것과체지방10kg빼는것 무엇이 더 목 ...
박은경
박은경[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박은경 입니다.
몸무게를 전체적으로 감량하는 것은 식이를 제한하거나 운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수분이나 근육량이 빠져도 감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은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감소시켜야 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며, 근육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체지방만을 감소시키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며, 가정 내에서도 스트레칭과 써키트 트레이닝 또는 줄넘기나 체중지지 근력운동이 가능합니다.
스트레칭은 매일 실시하시는 것이 좋으며, 동작을 할 때에 반동을 주거나 숨을 참지 마세요. 각 동작은 10초 유지하고, 2-3세트 반복합니다.
1) 전신뻗기
2)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3) 한쪽 다리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4) 업드려서 상체 뒤로 젖히기
5) 고양이/말등 만들기
6) 어깨 누르기
7) 앉아서 허리 숙이기
8) 앉아서 다리 벌려 대각선으로 허리 숙이기
9) 발바닥 대고 허리 앞으로 숙이기
10) 다리 교차하여 앉아서 허리 옆으로 늘리기
두 번째는 유산소 운동은 최소 주 5-7일 실시하세요.
- 평지를 속보로 걷기 또는 줄넘기 20-30분
** 팔을 앞뒤로 세차게 흔들면서 걸으세요.
부위별 근력운동
1) 반만 윗몸일으키기 - 30회 3세트
2) 반만 대각선으로 윗몸 일으키기 -20회 2세트
3) 팔굽혀펴기 - 10-15회 3세트
4) 런지 - 20초 3세트
5) 스쿼트 - 10-15초 5세트씩
6) 벽잡고 뒤꿈치 올렸다 내리기 20회 3세트
7) 벽에 등을 기대고 발 앞꿈치 올렸다 내리기 20회 3세트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몸무게10kg빼는것과체지방10kg빼는것 무엇이 더 목 ...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장/체중/활동량/연령/성별 등에 따라 조금씩 다이어트 방법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본적인 다이어트 식단 구성은 아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 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 됩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단백질 중량은 15g이상, 당함량은 6g이하, 탄수화물은 15g이하인 걸로 선택해 주시고, 식사대신 끼니 해결 시 우유에 타서, 간식으로 섭취 시 물에 타서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훈제 닭가슴살의 염분함량은 고도비만인 경우는 제한해 주시는게 좋구요.
무염으로 너무 힘드시면 다른 식사 시 염분함량 조절을 잘 해주세요.
복부는 술,야식,밀가루 세가지중 한가지만 섭취하셔도 음식과 연관깊은 부위라 쉽게 나타나는 부위인데,
다른부위에 비해 복부에 살이 있다고 느끼실 경우,저녁을 탄수화물,지방은 빼고 단백질식품:고단백저지방살코기위주로 100G섭취+채소2가지를 선택해주시고, 기초대사량에 맞춰서 하루 식단칼로리를 구성하시기바랍니다->인바디 측정 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