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키162에 체중이 현재 다이어트 진행중이고요.2달전 ...
키162에 체중이 현재 다이어트 진행중이고요.
2달전
6월28일부터 (60.3kg) 시작해서 현재52.2kg입니다.
첫달에 거의 5키로이상 감량했는데.이번달에 들어서면서 잘 빠지지않고 있어요.
운동으로는 유산소운동뿐이고요.
소량식사 2회,간식류는 거의 먹지않고 있고요.
목표감량은2.2kg가 남았고요.
요요가 오지않도록 근육량을 늘려가려고 현재는 덤벨을 들고 유산소운동중인데요.
근육량을 늘릴수있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답변
Re : 키162에 체중이 현재 다이어트 진행중이고요.2달전 ...
김민혜
김민혜[영양사] 온곡중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민혜 입니다.
근육량을 늘리시려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주신다음 근력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데드리프트, 스쿼트, 런지, 크런치, 레그 컬 위주로 하시면
여자분들이 걱정하시는 하체와 복부위주로 근육이 붙을거예요.
처음에는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하루이틀정도는 운동부위가 아플 수 있어요.
아픈게 운동이 되었다는 긍정의 표시니까 걱정하지 마시구요.
근력운동 방법이 인터넷에 많이 나와있기는 하지만 정확한 자세를 잡기 위해
근처 헬스장 PT를 한달정도 받아보시는것도 조심스럽게 권해봅니다.
근력운동 방법이나 영상을 보고 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방향이나 자세가 다르면 다른곳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PT를 통해 운동전문가가 옆에서 한달정도 봐주면 그 이후에도
혼자 근력운동 하실때 자세를 고쳐가며 운동하기에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근력운동 전 후로 꼭 단백질을 섭취해주세요.
한끼당 닭가슴살100g, 삶은계란 2개 정도 드시고 수분섭취를 2리터정도 해주신다면
근력운동을 통해 단백질이 근육에 붙어서 근력을 키우실 수 있을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키162에 체중이 현재 다이어트 진행중이고요.2달전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먼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방법 중 덤벨을 들고 하는 방법이라고 기재하셨는데,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셨는지 문의 드립니다. 중량도구를 활용한 서킷, 인터벌과 같은 복합운동(무, 유산소)을 수행 하신 것인지, 아니면 걷기, 속보, 달리기와 같은 운동을 수행하시면서 덤벨을 들고 수행하셨는지 문의드리겠습니다.
현재 질문자님은 2개월 동안 약 8 kg을 감량하셨는데, 요요의 확률을 줄이는 방법으로 권장하는 다이어트 감소량은 1개월에 1.5 ~ 2 kg 으로 너무 많은 감소량을 보입니다. 이는 위에서도 기재하셨듯이 소식으로 인한 영향으로 보이며, 지방의 감소량 보다는 근육과 수분양의 감소가 컸던 것으로 보입니다.
근육과 수분양의 감소가 클 경우 피부의 탄력이 낮아 지게되어 늘어짐 현상이 나타남으로, 체중은 원하시는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외형적으로 원하시는 체형을 얻지 못하게 됩니다.
지금부터 식사량을 늘리시고, 근력운동인 웨이트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체중이 일부적으로 복귀 하더라도, 탄력있고 더욱 슬림한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키162에 체중이 현재 다이어트 진행중이고요.2달전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근육의 성장을 위해서는 근력운동도 중요하지만, 수분 및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섭취도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체중 kg 당 최소 1g 섭취를 하시고 한번에 몰아서 드시면 흡수가 되지 않으므로 끼니에 나눠서 최소 한토막 정도는 드신다는 개념으로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근육의 70% 수분으로 수분 섭취 또한 중요하므로 운동하시는 날은 평상시보다 수분 섭취량을 늘려주시고, 나눠서 틈틈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근육의 회복과 성장의 위해 휴식도 필요하므로 매일 하시기 보다 횟수를 조절하셔서 운동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