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식단 조절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19세 여자 키 164cm에 74.6kg인데 하루종일 앉아만 있는 거 같아요 운동한다고 하는 거 같긴 한데 빠지진 않는 거 같은 기분? 아침 안 먹고 열한 시쯤에 바나나 하나에서 두 개 정도 먹고 점심은 학교 급식, 저녁은 6시 30분쯤에 바나나 하나 먹어요 저녁엔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걸어다닙니다 근데 요즘 빈혈이 심해졌어요 식단 조절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Re : 식단 조절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희선
정희선[영양사] 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정겨운약국)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희선 입니다.
지금 현 식단으로는 영양상태가 많이 불균형해 보입니다. 또한 규칙적인 시간에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간헐적으로 들어오는 영양분들을 체내에서 저장하려는 성질이 강해져서 먹는 양은 적어도 체내에 지방으로 쌓이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학생이셔서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보통사람들 보다 적은 양을 먹어도 살찌는 비율이 높을 수 있습니다.
아침에 바나나 대신에 간단하게 두부샐러드나 닭가슴살 샐러드와 저지방 우유1잔을 드시고, 점심은 학교급식을 하시고(대신 밥의 양을 평소보다 2~30%정도 줄여주세요) 저녁에 달걀흰자와 야채샐러드나 과일샐러드를 권장합니다.
저녁에도 그냥 걷기보다는 약간 빠른 걸음으로 걷는게 유산소 운동에 좋습니다.
철분공급이 식단으로는 충분하지가 않아서 빈혈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도 목적이 있으시니 고기를 많이 드시는 것보다 철분제를 따로 섭취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철분제를 드실 때는 꼭 유산균과 같이 드셔야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식단 조절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박수정
박수정[] (주)와이즈웰니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수정입니다.
체중감량에 대해 문의를 주셨네요.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추천 방법]
-식사량을 갑자기 줄이게 되면 신체는 비상체제로 돌입하여 섭취하는 영양분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현재 섭취량이 너무 적으니 식사량을 조금 늘리고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과식이나 폭식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간단하게라도 꼭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량 조절과 함께 운동을 꼭 실천하세요. 유산소 운동을 오래 지속할 경우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줄이기에 좋습니다.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생수가 가장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생수 섭취가 어렵다면 레몬이나 오이를 첨가하여 먹는 것도 좋습니다.
-포만감을 주는 식품 섭취하여 식사량을 줄이거나 간식 섭취를 줄여보세요.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것보다는 중간 중간 엉덩이를 떼고 스트레칭을 실천해보세요.
▶[추천 식품]
-곤약 : 칼로리가 없는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수분이 많으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 단백질, 섬유소, 지방 성분이 포만감을 갖게 해주고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달걀 : 고단백질 식품으로 포만감을 주어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