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건강하게 살 뺄는 방법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17살 159/57정도되는 여고생입니다! 아무래도 고등학생이다보니 매점도있고 계속앉아있어서 살이 디룩디룩찌고있습니다ㅜㅜ 한달후엔 시험끝나고 치마입고 놀러가고싶은데 살이쪄서 무슨옷을입어도 안이쁘더라구요...(흑흑ㅜㅜ) 뱃살이랑 허벅지랑 종아리살을 건강하게 뺄수있는 방법없을까요?? 식단은 어떻게 조절을 하면좋을까요ㅜㅜ 조언좀해주세요ㅜㅜㅜㅜ


답변

Re : 건강하게 살 뺄는 방법 없을까요?
이준원
이준원[전문의] 라이너스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준원 입니다.

체중조절 및 식단조절 때문에 고민이신가 봅니다.
많은 분들이 체중조절, 다이어트를 위해 안 해본 것이 없다고들 말씀하십니다.
황제다이어트, 덴마크다이어트, 그리고 요새 유행하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등 많은
다이어트 방법과 운동방법이 범람하고 있어 혼란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결국 체중조절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쉬운 방법은 없다는 뜻입니다.
다만, 두가지 원칙만이 있습니다. 적게 먹는다. 많이 움직인다. 이 두가지입니다.
이 원칙만 지켜진다면 어떤 운동, 어떤 다이어트를 하든지 상관없습니다.

이때 많이 움직이는 것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어쨌든 무얼하든 많이만 움직이면 되니까요.
하지만 적게 먹는 것은 사실 어렵습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반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섬유질의 양을 상대적으로 늘립니다.
지방은 적당량의 섭취로 충분합니다. 즉, 상대적인 저탄수화물 식이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원칙만 있으면 시중에 범람하는 다이어트 방법에 현혹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식단조절이나 운동으로도 복부뱃살이나 허벅지살이 고민이라고 하시면
지방흡입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흡입전문병원에서 상담받으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적절한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건강하게 살 뺄는 방법 없을까요?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 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건강하게 살 뺄는 방법 없을까요?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감량 방법에 대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특정 부위의 감량]
먼저 살은 특정부위만을 감량할 수는 없습니다.
전체적인 체지방 감량을 통해 특정부위의 감량효과를 기대하셔야 하며,
특정부위의 경우 근육운동을 통해 그 부위의 근육을 사용하여 체지방 축적을 막고,
신체라인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을 하다 하더라도 체중감량의 순서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체지방은 가장 최근에 축적된 부위부터 감량이 됩니다.
따라서 복부와 하체의 경우 오랜 기간 체지방이 축적되어 있었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감량효과를 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루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식사량+군것질 등)에 비해
소모하는 칼로리(활동하는 양+운동 등)가 많을 경우 체중은 감량됩니다.
현재 성장기의 학생이므로 섭취하는 칼로리량을 제한하기 보다는 인스턴트 및 군것질을 줄이고,
운동을 통한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체중감량을 실천하시길 권장합니다.

▶[체중감량 운동 방법]
체지방을 감량할 수 있는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유산소 운동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운동이 되었든 일 40분 이상,
주 3회 이상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할 경우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흥미를 붙이고 오래 다닐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ex 축구, 배드민턴 등)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함께 병행하시면 원하는 부위의 라인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스쿼트나 런지 등 가볍게 할 수 있는 근력운동도 꼭 함께 병행해보세요.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건강하게 살 뺄는 방법 없을까요?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인체는 일상적인 활동과 운동 및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사반응에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수면시에도 에너지가 소비되며, 섭취하는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또한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이러한 에너지소비는 전신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됨으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감소하는 방법은 불가능 합니다. 반면, 지방의 응집도가 높은 부위일 수록 감소량이 크게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정부위를 타 부위 보다 슬림하게 형성하고자 한다면, 근육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통해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의 경우 전신을 자극 할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육량을 높이고 근력을 향상 시킨다면 고강도의 운동과, 근지구력의 발달 또한, 증가됨으로 운동을 수행 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피부의 탄력을 부여하여, 늘어지는 피부조직을 복원 시킬 수 있습니다. 웨이트운동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운동으로 질문자님께서 목표하시는 체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은 단순한 방법으로,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식사시간은 되도록이면 천천히 진행하시고, 섭취중 대량의 물과 국 종류는 되도록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너무 단, 너무 짠, 너무 기름진, 너무 매운 음식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스턴트 음식은 제한 하시고, 배고픔으로 인한, 간식 및 폭식과 과식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식이 형태는 질문자님께서 지속적으로 한 평생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의 품목과 양을 설정하여, 식이를 진행하셔야 요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의 양을 적게 섭취 하고, kcal가 낮은 음식만을 섭취 하다가, 다이어트를 성공 후, 원래 섭취하던(치틴, 떡볶이, 라면, 족발, 삼겹살 등등) 음식들과 섭취양을 복귀 하신다면, 당연히 체중을 상승하게 될 것이고, 또 다시, 식이를 제한한 섭취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수행 하실 겁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대한 악순환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식이요법이란 개인에게 특화된 섭취 방법이며, 신체적 특성과, 개인적 식이방식, 목표 등이 비슷하거나 동일하다면 식단이 동일 할 수 있으나, 신체적 특성 및 성향이 동일하지 않다면 식단의 형성은 다르게 적용하는 것이 옳습니다(인터넷에 떠도는 식단을 참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