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특정 동작을 하면 통증이 생깁니다

안녕하세요. 44세 남성입니다.
직업은 영업이고 하루 평균 30분 가량은 걸으려고 노력하고 있고 윗몸일으키기 50회가량 팔굽혀펴기 80회~100회가량(물론 쉬어가면서 합니다) 매일 하기시작한지 6개월가량 되어갑니다.
다름이 아니고 한 한두달전부터 오른쪽 어깨에 안쪽 근육이 특정동작을 취할때만(아침에 일어날려고 오른쪽 팔로 바닥을 집고 일어날려고 하는동작과 목씻을때 오른쪽 손으로 오른쪽 목부분 씻을려고 하는동작) 통증이 있습니다. 그외에는 생활에 전혀 불편이 없습니다.
혹시 이런 증상이 왜생기는건지요? 팔굽혀펴기때문인지요? 만약 팔굽혀펴기때문이면 왜 팔굽혀펴기할때는 없는 통증이 특정 동작에서만 생기는 걸까요? 그리고 통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운동은 계속해도 무방할까요?
너무 두서없이 이것저것 문의해서 죄송합니다만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특정 동작을 하면 통증이 생깁니다
배규룡
배규룡[전문의] 세계로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배규룡 입니다.

팔굽혀 펴기로 생긴 것으로 판단 됩니다.

팔굽혀펴기는 좋은 운동인데 과도하게 하면 어깨 관절 근처에 붙는 회전근개의 뼈 부착 부분에 힘줄염이생기던가 때로는 근육 , 또는 힘줄의 부분 파열등에 의해 통증이 생기는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정 동작에서만 통증이 생기는 것은 특정 동작을 할 때 그 아픈 힘줄 부분이 어깨 뼈 내로 들어가며 어깨 뼈에 닿게 되는데 그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생각 됩니다.

반대로 그 통증이 생긴 힘줄이나 근육부분이 늘어나게 되는 동작에서도 통증이 생길 수 있으나 귀하의 경우에는 통증있는 부분이 어깨뼈에 닿게 될 때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 정확한 것은 의사의 세밀한 이학적 검사와 필요하면 초음파등의 검사를 거쳐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건염의 경우는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주사로 해당 건의 뼈 부착부위 주사로 바로 좋아 질수 있지만 힘줄을 약화시키므로 약 2주간의 휴식이 필요할 것이고 만약 부분 힘줄 파열이 있을 경우에는 인대강화 치료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무튼 팔굽혀펴기로 생긴 문제이므로 과 사용에 해당되어 팔 굽혀펴기 운동 대신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특정 동작을 하면 통증이 생깁니다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팔굽혀 펴기는 좋은 운동이지만 가슴근육과 삼두만을 목적으로 두고 올바른 세팅과 힘을 주지 않으면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어깨가 움직일 때 가장 안쪽에서 어깨 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회전근개라는 근육이 있는데

겉에 큰 근육들만 발달되고 안쪽의 근육이 약하면 이런 현상이 발생됩니다.

팔굽혀 펴기는 중단하시고 회전근개(rotator cuff) 강화운동을 하는게 우선입니다.

또한 매일 같은 특정 부위만 운동하기 보다는 더 다양한 부위의 대근육과 관절을 많이 동원하는 운동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스트레칭은 부상을 예방하고 근육발달을 통한 강직을 해소해 불균형적 발달로 기인한 통증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칭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