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원인이 불명확한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렇게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 10월중순부터 양쪽 종아리가 잘 뭉치는 느낌, 찌릿찌릿한 느낌, 오른쪽 하지 뒷편의 작열감이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이것이 제가 아는 디스크증상과 비슷하고 마침 제가 20대 초반에 심한 허리통증으로 디스크판정을 받은 바 있어 척추관련병원방문 하여 mri촬영한후 신경주사 1회 및 약처방(항경련제,진통소염제)받았습니다.
병원에서는 디스크도 심하게 신경을 누르고 있고, 협착증도 심하여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하셨고, 약물치료를 하다 안되면 시술할 것을 권하였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 디스크 발병은 오래되었지만(당시에도 mri에 의해 확진 되었습니다.), 이상하게도 하지에 통증은 거의 없었으며, 특히 하지직거상 검사에서도 통증이 없었습니다.

일단, 척추쪽의 문제로 생각하고 약을 복용하였는데, 신경주사를 맞은 다음날부터 찌릿찌릿한 증상이 전신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즉 상지,하지,좌우,얼굴을 가리지 않고 차가운 물이 튀는 느낌과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달전인 11월중순부터는 얼굴을 포함하여 온몸의 근육이 실룩거리거나 부르르 떨리는 증상이 동반되어
걱정되는 마음에 동네 통증클리닉, 정형외과, 신경과 , 내과 방문하였고 혈액검사, 신경전도검사, 근전도검사 받았으며,
이 결과들을 가지고 상급종합병원방문하여 신경과 및 신경외과 상담하였습니다.

상당겸과를 종합하면 제 디스크 상태는 디스크 내장증 또는 디스크 섬유륜이 약간 찢어져서 통증이 발생하는 상태로 주로 허리통증이 주 증상이며 지금 몸에 나타나는 찌릿찌릿한 증상이나 근육떨림은 비특이적인 증상으로서 딱히 어떤 기질적인 질병이 원인이 아닌것 같다라는 소견 이었습니다.
(사실 대학병원 등에서는 찌릿찌릿한 통증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으셨고, 오히려 근육이 떨리는 증상에 대해 더욱 신경을 쓰신것 같았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1. mri상 제 척추 상태가 정말 협착증도 심하며, 수술전단계인 시술을 고려할만한 심각한 단계인지 궁금하고
2. 골프나, 수영(접영,평영)등 다소 허리 근육을 쓰는 운동도 가능한 상태인지
3. 제 통증이나 감각이 척추 때문이 아니고 비특이적인 것이라면 앞으로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등 입니다.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로 지난 8월에 뇌mri를 포함한 종합검진에서 이상 없었습니다.

단면도 순서는 7/9 7/13 7/17 입니다.


답변

Re : 원인이 불명확한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한홍준
한홍준[전문의] 하이본병원
하이닥 스코어: 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한홍준 입니다.

MRI사진이 제대로 올라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38세의 나이를 고려해 볼 때 척추관 협착증일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조금 더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 영상 소견 (MRI) 및 근전도/신경전도 검사 소견도 같이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사지의 찌릿한 느낌 등 및 떨리는 증상에는 일단 기질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거나 없다면 일단 증상에 대한 약물 치료를 유지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면의 떨림은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지속적이거나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 및 증상 관찰을 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