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디스크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수고가 많으십니다.

제가 1년전 오른쪽 팔이 계속 저려 동네 중견기업정도되는 병원에서 신경차단술을 받았습니다.(목디스크)

처음엔 근전도검사?인가요..그걸 먼저하고....시술을 하게되었는데요.. 여기서 궁금한것은 신경차단술을

목디스크가 있는 목에 직접 한것이 아니고.. 오른쪽 어깨에 하드라고여.. 왜 이렇게 한거죠??에휴,,

신경차단술 1주일 이후부터 균형을 잡기 힘들고,정신이 몽롱합니다. 근력이 약화 됐고,눈도 너무 피곤하고,시력도 떨어진것 같고,,
기타..증상이 너무 많습니다.
무엇보다 미각이 완전 둔화됐다는 겁니다.이증상이 지금 현재까지 1년넘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신경차단술에 문제가 있었던거 아닐까요?

어떤분은 말초신경장애 아니면 오른쪽 어깨에 신경을 잘못 건드려서 그렇다고 하던대...

해당병원에서는 오른쪽어깨쪽과 미각에는 관계가 없다고만 하고...시술은 잘됐다고만 하고..계속 피하는것만 같아..죽겠습니다. 대학병원,척추병원,한의원,한약,,,1년넘게 안해본게 없습니다. ㅠㅠ 정말 ㅁㅣ치겠습니다.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김정희
김정희[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십니까
현재의 증상을 리뷰해본 결과 현재의 증상은 차단술 시 사용한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 사료됩니다.
신경차단술 부위가 신경이 아닌 어깨 부위이고 말초 신경부위에 주입한 약물이 오히려 상위 신경절을 타고 경수에 다다른 것으로 볼 수 있는 데 흔하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약물이 신체내에서 소실되면 증상이 서서히 좋아 지는 것이 당연한데 현재 치료 과정에서 신경증적인 부분이 많이 개입된 상태로 보입니다.
기타 많은 증상을 보면 상위 경추에서 하위 경추로 이어지는 여러곳에 디스크가 있거나 후종인대 골화증이 있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것이네 미각 부분은 대뇌시경도 관여하므로 현재 시술과 매우 관련이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경추추간판 탈출 부위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경추 4-5번이 명확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러 병원을 전전 긍긍하신 것을 보면 실제 수술 할 정도의 디스크는 아닐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다만 상기 내용만 보고 유추한 것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환자분께서 느끼시는 증상이 경추 질환과 관련도 있지만 이에 파생된 치료 과정의 경과 시 부적절한 설명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신경이 예민한 부분도 관여하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뭏든 더 이상의 의료비 소모를 지속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치료 방법에 대한 카운셀링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만약 여기에 보상 심리가 가세한다면 정말 치료 불가능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병변, 현재 상태 등 확인 치료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모두 분석해 보고 가장 현명한 방법이 무엇인지 토론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내용을 완전히 모르는 데 많은 내용을 기재해서 무례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