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한동안 바쁜 듯 바쁘지 않게 시간을 보내다 해를 훌쩍 넘겨버렸고, 서늘한 냉기가 다시금 펜을 들게 하였다.

이 그림은 1801년 르브룅이 모스크바에서 그린 것으로 서명과 날짜, 작가 이름은 나와 있지만, 그림 속 인물에 대한 얘기는 알려진 것이 없다. 다만 ‘백작 Stroganov의 딸’의 초상화로만 알려졌을 뿐이다.

엘리자베스 비제 르브룅은 그녀의 시대에 있어 유명한 여성작가 중 하나로 그녀의 화려한 초상화 스타일은 단순함과 존엄성을 내포한 신고전주의적 이상과 로코코의 우아함을 결합하였다. 그녀의 뛰어난 재능은 프랑스 혁명 후 결혼, 도박 중독과 프랑스로부터의 지속적인 추방 등 많은 개인적인 고난을 통해 성장하였다. 하지만 프랑스에 머물러 있기가 어려워 러시아로 여행을 떠나게 되고 그곳에 머물며 많은 여인의 초상화를 그리게 된 것이다.

 비제 르브룅(Marie Louise Elisabeth Vigee-Lebrun)의 바바라 이바노브나 (Varvara Ivanovna Naryshkina, Nee Ladomirsky) 비제 르브룅(Marie Louise Elisabeth Vigee-Lebrun)의 바바라 이바노브나 (Varvara Ivanovna Naryshkina, Nee Ladomirsky)

△ 비제 르브룅(Marie Louise Elisabeth Vigee-Lebrun)의 바바라 이바노브나 (Varvara Ivanovna Naryshkina, Nee Ladomirsky, 1801)

그림 속의 여인 바바라는 작가가 그린 아름다운 모델 중 하나로 그녀의 회고록에 기술되기도 했다. 피사체의 신고전주의적인 가운은 고대 그리스 스타일의 부흥과 고대에 대한 관심의 광범위한 부활을 암시하고 있다. 아름다운 바바라는 그리스 로마 스타일의 의상과 패턴으로 어깨 튜닉을 손질하였고, 그녀가 착용한 장신구는 그녀의 안목이 대단히 뛰어나다는 사실과 풍부한 감각의 소유자임을 읽을 수 있다. 가슴 가까이 늘어져 있는 목걸이와 튜닉 핀, 완장, 그리고 페르시 스터드(Perse Stud: 고대 여신의 장식), 거들과 캐쥬얼 한 헤어스타일로 패션을 마무리한 완벽한 조화는 시공을 초월한 럭셔리 한 감각을 현대의 우리에게 전달하고 있다.

그림의 배경인 바다는 비너스를 연상케 하는 미묘한 연결고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것은 마치 감각적인 러시아의 아름다움이 투영된 현대판 비너스처럼 보이게 한다. 또한, 당시의 일반적이었던 누드의 느낌과 오늘날의 스모키한 모습이 오버랩 되기도 한다.

여인의 얼굴은 아름답지만 평범하다. 아니 아름답지 못한 곳도 있다. 특히 코는 얼굴 전체의 중심을 잡아주기에는 부족한 느낌이 강하게 다가온다. 하지만 이 여인이 아름답게 여겨지는 것은 그녀의 얼굴선과 얼굴 하부에 집중된 가녀린 미소다. 작은 얼굴에 앙증맞은 입술과 인중 그리고 이상적인 턱선은 그녀의 부드러운 입매와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발견하게 한다. 아름다움! 그것은 아주 작은 곳에서부터 출발한다는 평범한 진리를 새삼 깨닫게 하는 순간이다.

아름다운 미소를 위해 입매 수술과 더불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술이 리프팅과 쁘띠성형시술이다. 리프팅은 30대 이후 서서히 노화가 진행되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처진 볼과 이중 턱 등을 해결하는데 효과적이다. 최소 절개 안면거상에서부터 오메가, 브이락 리프팅, 실루엣, 이지 리프팅 등이 있으며 고주파나 초음파 리프팅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도 있다. 또한, 지방이식을 통해 피부의 볼륨을 보강하는 방법도 선호된다.

쁘띠성형은 동안볼륨필러, 턱끝보톡스, 무턱필러시술, 입꼬리시술(입꼬리 보톡스, 입꼬리 필러) 등 보톡스와 필러 등을 활용한 시술이다.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부작용이 적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레이저 시술은 처진 피부와 색소침착, 잡티, 흉터, 주름 등을 바로 잡을 수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옷깃으로 조금씩 스며드는 바람은 아직도 차갑지만, 그래도 봄은 찾아 올 것이다. 늘 그러했듯이...

<글 = 골든뷰성형외과 송상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송상훈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