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4세아이 충치치료
SMART TAG : 치아, 영유아, 치과, 충치

2020년생 만4세아이인데 앞니파절로인해 병원내원해서 파노라마사진찍었는데 어금니쪽 충치가발견됬는데 지금 저정도충치면 당장치료해야될까요? 진료받은병원에선 한두달간격으로 충치가진행하는지 지켜볼수도있다는데 충치치료는 병원마다 견해가좀다른거같기도해서 의견을 한번여쭙고싶습니다 또 아이가 병원을무서워해서 수면치료를 권하시는데 이수면치료가 위내시경할때 사용하는 마취약을사용한다는데 만4세아이에게 무리가혹시되는건아닌지 염려도되는데 괜찮을까요?..


답변

Re : 만4세아이 충치치료
김성욱
김성욱[전문의] 미소랑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성욱입니다.
이 정도의 충치치료에 대한 견해는 의사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당장 아프냐 아프지 않느냐에 대한 판단이 다른 것이지요.
꾸준히 정기검진을 받으신다는 전제하에 그리고 식생활도 관리 더 해주시고 칫솔질도 부모님께서 더 챙겨서 해주신다면 빨리 커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충치의 진행은 의사도 예측이 불가능한 영역이니 미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작을때 막는 것이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생각 모두 장단점이 있구요.
다만 그 또래 아이들이 치과치료를 극도로 무서워하는 경우가 많아서 진정법을 쓰는데 약제가 성인과 같다고 하더라도 사용되는 용량을 가이드라인에 맞춰 투약하므로 아이에게 이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부모님께서 꺼림직하지만 않으시다면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