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문의드려요

부신 또는 갑상선에 문제가 생긴다면

교감신경이 과흥분 할수 있을까요?


답변

Re : 문의드려요
김지우
김지우[의사] 서울특별시서북병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thyroidsm)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 생산 및 분비와 조절의 이상으로 대사항진, 교감신경 활동의 증가 등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는 생화학적 및 생리학적인 복합 증후군입니다.

다시말해서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어 몸의 에너지가 빨리 소모되고 우리 몸의 많은 기관들의 기능이 항진되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만약 어떤 원인으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 항진이 아닌 혈중 농도가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경우에는 갑상선중독증(thyrotoxicosis)이라고 하여 구별합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작동하는 자율신경은 심장, 소화기관, 발한, 발열 등 생존하기 위해서 본능적으로 조절되는 장기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호르몬 조절도 자율신경이 담당하는 부분인데요. 정신적 스트레스나 화학적 스트레스에 의해 자율신경실조증이 생기면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부교감신경이 억제되면서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억제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가져옵니다.

자율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이루어 져있는데, 자율신경 불균형이 오면 심장, 부신, 소화, 갑상선 기능 및 건강에 다양한 문제가 생기게 돼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