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연부조직종양 질문입니다.
SMART TAG : 근육, 정형외과, 종양

안녕하세요. 30살 남자입니다. 제가 2월달 중순경에 무의식적으로 허벅지 대퇴부 뒤쪽에 손을 가져갔는데 멍울같은게 만져지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을 찾다보니 정형외과를 가보라고해서 집근처 정형외과를 가봤습니다. 처음갔을때 초음파를 하자고해서 초음파를 했더니.
근육쪽에 혹같은게 보인다라고 하시더군요. "혹시 무리한 운동같은거 하셧을까요? 충격에 의해서 이렇게 될수도 있거든요, 다음주에 다시오셔서 커지거나 작아지는걸 한번더 확인해보는게 좋을거같습니다" 라는 말을 듣고 다음주에 갔더니 크기는 똑같더군요.

초음파를 두번 받고 의사선생님이 "이게 초음파로는 확실히 뭔지 모르겠고. 정 불안하시면 제가 소견서 써드릴테니 조영제 넣어서 MRI 를 찍어보시는게 좋을거같아요" 라고 하시더군요. 소견서를 받고 1주일후(작아질수도있다는생각에) 근처 영상의학병원에가서 MRI를 촬영하고 그 날 바로 영상을 들고 정형외과를 갔더니.. 의사선생님이 "흠.. 이거는 한번 조직검사를 해보시는게 확실할거같아요" 라고 하시더라고요..
연부조직종양같은 경우는 마이너한 장르라 선생님이 많이 없다고 지금 전공의사태도 있어서 본인이 가톨릭대학을 나와서 그런건 아니지만
가톡리대학병원이 그래서 전공의사태는 덜할거라고 추천해주시더라고요.

종양에 크기는 MRI상 3.1CM였습니다.
정형외과 선생님이 조직검사를 말씀하신게 혹시나 저는 육종암은 아닐까 걱정이 되서 글을 남겨봅니다.
혹이 MRI로는 뭐가 들어있고 이게 양성인지 악성인지는 판단이 안되는건지.. 궁금합니다.

4월3일자로 일단 정형외과 종양쪽을 하는 교수님으로 급하게 예약을 하긴했지만 불안하네요...
마지막으로 대학병원을 처음가보는데 외래를 MRI영상까지 있으니 바로 조직검사를 들어가는건지 궁금합니다.
너무 걱정이되네요...

정리를 하자면.
1.초음파>>MRI 까지 찍었는데 조직검사까지 권유하시는거면 많이 안좋은건지 궁금하고.
2.조직검사같은경우는 대학병원기준 외래진료를 보러갔을때 바로 할수있는지.
3.조직검사결과는 평일 수요일기준 몇일정도에 발표가 되는지..


답변

Re : 연부조직종양 질문입니다.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MRI에서 어느 정도 악성과 양성을 구별할 수 있지만 크기가 크기 때문에 결국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조직검사가 당일 가능한 경우도 있으나 보통 일정을 잡아주면 조직검사 결과는 보통 1주일 가량 소요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연부조직종양 질문입니다.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육종은 혈액 검사, 단순 방사선 검사,
핵의학 검사,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영상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MRI 검사는 종양의 진행 단계와
수술 방법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검사이며,

이러한 영상 검사를 통해 육종의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면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합니다.

확진 검사가 조직검사입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