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장이 별로 안 좋은 거 같은데 생리통약 뭐먹어야할까요

지금은 이지엔 이브랑 부스코판 플러스 같이 먹고 있습니다.
근데 이지엔 이브 공복에 먹었다가 속뒤집어진 경험 있어서 아침 공복에는 부스코판 플러스만 먹고 점심 저녁은 두개 같이 먹고 귀찮을때는 하나만 먹는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1. 그리고 복용법엔 하루에 세번 먹으라고 하는데 근데 그렇게하면 새벽에 약효떨어져서 아파서 깨니깐 자기전에 한번 더 먹어서 하루에 네번먹는데 별 상관없을까요? 2. 생리통 심해서 힘들었는데 요새는 생리 시작하자마자 부스코판 플러스 빈속에 먹고 그다음부터 6-8 시간마다 꾸준히 부스코판플러스나 이지엔 이브 같이 먹어주고 자기전에도 먹고 자고 이런식으로 해서 극심한 아픔으로 스트레스 받는 일은 줄었는데 이렇게 복용하는 거 어떻나요? 괜찮나요? 3. 근데 이렇게 해도 가끔식 엄청 아플때 있는데 그럴때 먹을 더 좋은 약이나 더 좋은 방법없을까요? 엄청 아플때만 일시적으로 용량 높은 거 먹는 거 괜찮나요? 연질캡슐 용량 높은 거 먹으면 갑자기 엄청 아플때 빠르게 약효발휘해서 괜찮아질까요? 근데 이미 약 한번 먹은상태에서 엄청 아프다고 6시간 지나기전에 용량 더 많은 거 먹으면 안될거 같은데 괜찮은 부분인가요? 어케해야할까요?
4. 그리고 평상시 생리안할때도 속 안좋을때 종종있어서 그냥 위장이 별로 안 좋은 거 같은데 위장안좋은 사람은 어떤 생리통약 먹어야할까요? 다른 약으로 갈아탈까 생각중인데 1) 일본 이브 퀵이란 약처럼 산화마그네슘 들어있어서 위장보호해준다는 약 아니면 2) 덱시부프로펜 계열 약으로 부작용 적다는 약. 3) 생리통약을 먹을때마다 위장보호제를 추가로먹는다 4) 기타. 뭐가 좋을까요?
5. 그리고 이부프로펜 없이 파마브롬만 들어잇는 약도 잇나요? 파마브롬 안들어있는 진통제에 파마브롬을 따로 복용하면 생리 복부팽만 해소 붓기제거 효과가 있어서 좋을까요? 어떤 진통제에 파마브롬은 없는데 대신 무수카페인있어서 이뇨작용 있다는데 굳이 파마브롬을 추가로 먹을 필요는 없겠죠? 똑같은 기능인가요?

호기심이 많은 성격이라 생각나는 거 다 질문하는 타입이여서 질문이 많은데 죄송합니다


답변

Re : 위장이 별로 안 좋은 거 같은데 생리통약 뭐먹어야할까요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위장이 좋지 않다면 진통소염제 계열 보다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성분이 도움이 되지만 진통 효과는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위장이 별로 안 좋은 거 같은데 생리통약 뭐먹어야할까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요약
위장이 안 좋다면 선택적 COX-2 억제제 를 처방받아 잡숴 보세요

COX-2 억제제는 약제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비교적 위장관에 분포가 적고 염증이 있는 조직에 많이 분포하는
COX-2 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하여 위장관계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