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거비인대 파열 보존치료 7개월차+아직 통증. 앞으로 수술없이 둬도 운동과 생활 괜찮을까요

작년 여름에 발을 딛는 순간 오른쪽 발목이 바깥으로 완전히 꺾이며 접질렸습니다.
심하게 부어 오르고 멍이 생겨 당시에는 단순 접질림이라 생각하고 2주 반깁스+약 2달간 보호대 착용하였습니다.
(주 1회 체외충격파+물리치료 시술 병행)
보호대를 빼고 나서는 집에서 세라밴드로 셀프 발목 인대 강화운동 등을 조금씩 챙겨 했고
그렇게 꾸준히 관리한지 6개월차인데도 발목에서 느껴지는 미약한 통증이 있어 MRI를 찍어보니
넘어질 당시 전거비인대가 완전히 끊어졌고, 6개월이 지났는데 MRI 상으로는 전혀 붙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약 3군데서 진찰을 받았는데 2분은 전혀 붙지 않은 상태라고 하셨고, 한 분은 헐겁게 제대로 붙지 않은 상태라고 하셨습니다. )

MRI를 찍은 후 아직 시도하지 않았던 주사치료를 2회 추가로 더 실시하였고, 마지막 주사 맞은지 3주가 지났는데
스스로 느끼는 통증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현재 통증의 상태는 엄청 심각한 건 아니고, 걸어다니는 일상 생활은 할 수 있는데
어딘가 뻐근하고 좀 덜그럭 거리는듯한 불편감이 계속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통증의 강도는 처음 넘어졌을 때를 10이라고 하면 지금은 1~2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1~2정도의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남아있으니 운동도 못하고 참 신경쓰이게 합니다.
현재 하루 7000보 정도까지는 큰 무리 없이 걸어다니지만, 그 이상 넘어가면 뻐근해지고 저녁에 통증이 찾아옵니다.
통증의 위치도 끊어진 바깥쪽 위치가 아니라 발목 전체를 돌아다니더라구요. (방사통이라고 들었습니다.)

진찰 당시 의사쌤들께서는 현재 통증이 아주 심한게 아니니 인대 봉합술이 필요와 의무는 아니고
몇 개월 더 지켜보다가 본인이 정 불편하면 고려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그 몇개월 후가 벌써 되었어요...아직 1~2정도의 통증 있구요.

만약 제가 운동선수였다면 바로 봉합술을 권하셨을거라고 하십니다.
그런데 저는 일반인이기는 하지만 젊고 활동적인 편이라 앞으로 살면서
등산, 사이클, 달리기 등 여러 운동을 하면서 살고 싶거든요.
지금은 발목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걷기 외에는 달리기, 하중 실리는 웨이트 등 다른 운동은 일체 안하고 있어요.

의사결정이 어려운 부분은, 그냥 이대로 내버려두며 재활운동을 계속 하면 다시 예전처럼 운동을 무리없이 할 수 있는 상태가 될지,
아니면 앞으로 활동적인 생활을 위해서 큰 맘을 먹고 그냥 인대 봉합술을 하고 재활을 거치는 게 나은지 입니다.

수술은 정말 최후의 단계로 생각하라고 주변에서 권하셔서 저도 계속 보존적 치료를 이어온 건데
일상생활은 되지만 그렇다고 운동은 할 수는 없는 이 1~2정도의 찜찜한 통증이 무엇도 적극적으로 할 수 없게 만드니 답답하네요.

소중한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전거비인대 파열 보존치료 7개월차+아직 통증. 앞으로 수술없이 둬도 운동과 생활 괜찮을까요
임경린
임경린[전문의] 엘에스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제 나이와 생활 패턴에 맞는 현실적인 소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나이와 생활 패턴에 맞는 현실적인 소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임경린입니다.

발목을 다치셨군요.
아직 젊으시고, 활동적인 생활을 원하시는 관계로
수술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족관절 인대재건술을 전문으로 하시는 의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수술후 몇달 재활하시면 호전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의 상태가 지속되면 관절이 불안해서 발목연골이 손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전거비인대 파열 보존치료 7개월차+아직 통증. 앞으로 수술없이 둬도 운동과 생활 괜찮을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전거비인대 파열은 발목의 불안정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통증뿐만 아니라 발목이 쉽게 접질리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선수의 경우 발목의 불안정성이 심해지면 운동을 할 때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선수의 경우 전거비인대 파열이 발견되면 대부분 수술을 권합니다.
일반인의 경우 전거비인대 파열이 발견되면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체외충격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를 통해 통증이 완화되고 발목의 불안정성이 개선되면 수술을 하지 않고도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를 해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발목의 불안정성이 개선되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거비인대 파열은 수술 후 재활이 중요하며, 재활을 잘하면 수술 전과 비슷한 정도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많이 하는 젊은 사람의 경우 전거비인대 파열이 발견되면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거비인대 파열이 의심되는 경우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과거력, 신체검사 등을 확인하고, MRI 검사를 통해 전거비인대 파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거비인대 파열이 발견되면 의사와 상의하여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