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중화장실 사용과 여성생식기 질환 문의

안녕하세요, 30대 여성입니다.
공중화장실 사용하면서 여성생식기 질환과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공중화장실에서 소변을 엊그제 보다가 화장실 환경이 좀 많이 위생적으로 안 좋았습니다. 우선 변기 옆에 쓰레기 휴지가 한가득 쌓여 있었습니다. 보통 소변을 보고 나서 생식기 주변을 휴지로 닦는데 어제는 닦을 때 문득 드는 생각이 혹시 내가 닦은 휴지가 옆에 더러운 쓰레기 휴지를 스치고 지나가서 병균같은 게 묻어서 제 질이나 생식기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너무 과도한 생각인지요? 건강상에 문제가 있다면 질주변이 가렵거나 다른 증상이 생기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공중화장실 사용과 여성생식기 질환 문의
전우현
전우현[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기초 의학 정보와, 기저질환 유무 및 복용 약물, 해당 증상의 자세한 병력에 대한 설명이 다소 한정적이어서 이렇게 서면으로 질문과 답변하는 것은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이러한 정보는 어디까지나 참조용으로 사용할 뿐 의학적 판단 근거가 되기가 어려운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정보가 부족하므로 자세한 진단은 어렵습니다. 추정 감별진단을 몇가지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진료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럴 가능성이 아주 없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위생적이지 않은 공중화장실 사용시에는 주의를 해야하고, 여성은 특히 조심을 하시는게 당연히 맞습니다.

하지만 상상만으로는 감염될 것은 그렇고, 세균성 감염은 가능하지만 그외 바이러스성 질환 감염은 가능성이 낮습니다. 물론 바로 앞에 사람이 바이러스 질환이 있고 그걸 체액 등으로 나와서 그것이 바로 다음 본인에게 전염된다면 바이러스가 외부에서 오래 지속못하지만 아주 짧은 시간에 그럴 가능성도 있지만, 정상적인 면역을 갖고 있는 분이라면 굳이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예민하거나 신경을 쓰면 누구나 소양증이나 해당 부위나 그런 것들이 신경쓰이고 증상이 느껴지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찝찝하시면 개인 위생 물품은 지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중화장실 사용과 여성생식기 질환 문의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건강상 위험의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안심하셔되 무방할 듯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