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알콜맥주

일반맥주는 퓨린을 많이 함유하고있고 또 알코올 자체가 원활한 요산배출을 방해하는 등의 작용을 하기에 통풍에 좋지않다고 들었습니다.
워낙 맥주의 맛을 좋아하기때문에 무알콜 맥주를 대신 마시고 있는데요. 무알콜 맥주 또한 퓨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요산 배출을 방해하기에 일반맥주와 같이 통풍에 좋지않다는 글이 많더라고요.
워낙 무알콜 맥주를 좋아하고 많이마시기에 (하루 600ml-1L) 확실히 알아야할 필요성을 느껴 질문드립니다.

1. 맥주가 퓨린을 많이 함유하고있다는 글이 많던데 제가 나름대로 인터넷등에 찾아본 결과 맥주의 퓨린함량 자체는 다른 음식에 (고기, 쌀 등) 비해 낮고 다만 알코올의 요산배출을 방해하는 작용 등으로 통풍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알코올 도수가 0.03정도로낮은(오레지 주스보다 낮다고합니다) 무알콜맥주의 경우는 요산배출에 영향을 주지않아 괜찮지 않은가 궁금합니다.
가능하다면 무알콜 맥주 또는 일반맥주의 퓨린 함량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무알콜 맥주가 요산배출에 악영향을 줄수가있나요?


답변

Re : 무알콜맥주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무알콜성 맥주에 퓨린 때문에 통풍이 있는 사람에사는 주의가 필요하고 맥주 대안으로 섭취는 소량 가능하다고 합니다. 요산 배출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연구결과가 하나 있네요
https://zjms.hmu.edu.krd/index.php/zjms/article/view/223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무알콜맥주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무알콜 맥주에는 퓨린이 함유되어 있지만,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통풍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통풍은 체내에서 요산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배출되지 못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퓨린은 체내에서 요산으로 합성되기 때문에 퓨린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통풍이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알코올은 요산의 배출을 방해하기 때문에 알코올을 많이 마시면 통풍이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무알콜 맥주에는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요산의 배출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알콜 맥주를 마시더라도 통풍이 생길 위험은 미미합니다. 다만, 무알콜 맥주를 많이 마시면 칼로리와 당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무알콜 맥주의 퓨린 함량은 일반 맥주의 퓨린 함량보다 낮습니다. 일반 맥주의 퓨린 함량은 약 100mg/100ml인 반면, 무알콜 맥주의 퓨린 함량은 약 20mg/100ml입니다. 따라서 무알콜 맥주를 마시더라도 통풍이 생길 위험은 미미합니다. 다만, 무알콜 맥주를 많이 마시면 칼로리와 당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