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가빵빵해요.조금만 먹어도 과식한것 같아 불편함니다

배가빵빵해요.
조금만 먹어도 과식한것 같아 불편함니다
하루대변 5~6회정도 하구 방귀가 자주 나와요


답변

Re : 배가빵빵해요.조금만 먹어도 과식한것 같아 불편함니다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조금만 먹어도 헛배가 부르고 배가 빵빵한 증상의 원인 질환은 다양하지만 가장 많은 흔한 원인은 위식도역류질환과 기능성 소화불량입니다. 배변도 자주 본다고 하시니 과민성장증후군과 동반된 기능성소화불량 혹은 위식도역류질환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2가지 이상의 질환이 같이 있다고 해서 중복증후군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추정 진단이 맞는지, 틀리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내시경을 비롯한 기본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소화기질환 전문내과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배가빵빵해요.조금만 먹어도 과식한것 같아 불편함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과민성 대장염)의 원인 및 증상으로는 불안, 스트레스, 과음, 편식 등의 원인으로 생각하지만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복통, 복부팽만감, 설사 또는 변비, 속쓰림 등을 동반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진단 및 치료는 특정검사법으로는 진단하기 어려우며,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거나 잔변감으로 인해 불편함을 보인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히 약물만으로 치료가 어려우며,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섭취를 병원에서도 권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가스가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꼭 과민성대장이라 말 할 수 없습니다.
정확한 진단명을 알기 위해서는 가까운 병원에 가시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스가 많이 발생하시는 분이시라면, 평소 식습관이 탄수화물(빵, 떡, 쌀, 국수), 단당류(사탕, 초콜릿, 설탕이 들어간 음식) 위주의 식습관이신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식습관이시라면 장내 유해균에 의해 소화되는 과정에서 가스발생이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특별히 질문자님께서는 가스발생이 심하신 분이라면, 배에 가스가 찰 경우 통증도 동반이 되는데, 소화되는 과정에서 가스 발생이 안 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원활한 가스배출을 위해 장간순환에 도움을 주는 고함량 오메가3 섭취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 하여 장내 환경을 좋게 하여 가스발생을 줄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산균 제품은 휴먼유래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로 된 유산균 제품, 투입균과 보증균이 많은 제품, 투입균 모두 특허받은 유산균, 구균보다 비피더스균과 간균의 비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시면 장내 정착률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가스를 줄여줄 수 있는 특허균들로 들어 있는 제품이 질문자님에게 맞겠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