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식탐이 많고 자주 많이 먹습니다
식탐이 많고 자주 많이 먹습니다 키170 몸무게91kg 16입니다
답변
Re : 식탐이 많고 자주 많이 먹습니다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16이라는 말은 나이를 말씀하신 건지요?
성인이라는 가정하에 말씀해주신 키와 체중으로 본 비만도는 고도비만에 속하십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체중 감량이 꼭 필요한 상황이구요.
식탐이 많고 자주 많이 드신 식사습관을 갖고 계시다면,
일단 드시던 횟수를 유지하되 드시는 음식 종류를 서서히 변경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예를 들면, 방울토마토나 섬유소가 많은 샐러리 등을 음식드실 때마다 꼭 넣어 섭취하시는 것입니다.
방울토마토나 샐러리가 아니더라도 좋아하시는 채소가 있다면 그 채소를 이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하루 물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식탐 조절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현재 식단을 확 바꾸어 다이어트 식단을 바로 포기하는 것보다는
서서히 변경하는 단계적인 계획을 세우셔서 체중을 감량하시는 방법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질문 남겨주시면 더욱 자세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식탐이 많고 자주 많이 먹습니다
김수지
김수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은평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수지 입니다.
우리 몸에서 식욕은 호르몬이 조절하게 됩니다.
호르몬이 흐르는 혈관의 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불규칙적인 생활패턴으로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있는 경우
식욕통제가 되기 어렵습니다.
식욕조절을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영양소를 넣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을 굶고 점심저녁에 몰아 먹는 것
과도한 칼로리 조절식단으로 일정한 영양소가 들어오지 않는 것이
오히려 식욕통제를 어렵게 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의 식사 간격을 5시간 정도로
소화가 충분히 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주시고
현미밥의 형태로 일정한 좋은 탄수화물 섭취가 될 수 있도록
매 끼니 식사를 챙겨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수면의 질 또한 식욕조절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수면호르몬이 잘 분비 될 수 있는
밤 10- 새벽 2시 사이 일찍 잠자리에 누우실 수 있도록 해주시고
평균 7-8시간 정도의 수면시간을 지켜보세요.
답변
Re : 식탐이 많고 자주 많이 먹습니다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현재 말씀해주신 체중은 키에 비하여 높은 BMI수치를 가지고있으십니다. 다이어트가 확실히 필요한 상태인데요. 식탐이 많을때에는 절대로 양을 줄이려 하지마시고 음식의 종류를 좋은 음식으로 바꾸어 먹는것을 먼저 습관화를 시켜보면 좋을것같습니다. 우리가 술이나 담배를 끊는것이 처음에 상당히 어려운만큼 음식을 갑자기 줄이려 하면 많이 힘듭니다. 양을 먼저 줄이지 마시고 종류부터 하나하나 바꿔나가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고 나중에는 이것이 총량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많이 줍니다. 그리고 식사를 할때는 의무적으로 먹고싶은 음식을 먼저 먹으려 하지말고 일단 몸에 좋은 음식을 먼저 먹은후 실제 내가 먹고싶은 음식들이 생각이 나는지 다시 상태를 체크해보고 음식을 먹을지 선택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가령 보디빌더들의 경우 먹고싶은 음식이 있을때에 닭가슴살을 먼저 먹고 이후 내가 그 음식이 정말 먹고싶었는지를 체크해봅니다. 배가 어느정도 차게되면 그래도 먹고싶은 음식을 많이 혹은 어느시간이나 먹는것을 방지해줄수있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로는 고구마 쌀 잡곡밥 감자 과일등이 매우 좋으며 단백질로는 생선구이 소고기 닭가슴살 우유등 맛도좋고 몸에도 좋은 단백질들도 많습니다. 음식 종류를 하나하나 바꿔나가 보시고 후에 차근차근 량을 줄여나갈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