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염이 있어서 비염수술을하고싶은데 코수술도하고싶거든요.

비염이 있어서 비염수술을하고싶은데 코수술도하고싶거든요.
따로하는게 좋나요? 같이 하는게 좋나요?
사실 같이하는 곳이 있는지도 모르고요


답변

Re : 비염이 있어서 비염수술을하고싶은데 코수술도하고싶거든요. ...
장형준
장형준[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 입니다.

비염수술과 코성형을 같이 하시는 비염코성형을 고민중이신가 봅니다.

비염수술은 보통 코막힘으로 하는 수술입니다.
비염은 알레르기 비염이나 비후성 비염 같은 좁은 의미의 비염도 있지만, 비중격만곡증 같은 코안 가운데 기둥이 휘어 코막힘을 야기하는 질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염수술이라고 하면 코막힘을 해결해주는 모든 수술을 말하지요.
코막힘을 일으키는 질환에는 대표적으로 그림1과 같은 질환이 있습니다.

코안 비염수술과 바깥 코성형은 꼭 동시에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에서 보듯 코안 구조와 바깥코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이죠

특히 비중격만곡증 수술시 휘어진 비중격을 바로 펴기 위해 연골일부를 절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지지구조를 보존하면서 연골을 추가로 절제하여 코끝을 세워주는 코성형재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림ㅈ)
이렇게 비중격만곡증 수술과 동시에 코성형을 하면 코성형재료를 얻을 수 있는 잇점이 있답니다

만약 비중격만곡증 수술만 하고 나중에 코성형을 하려고 하면 수술이 어려워지고 지지구조가 약해질 위험성이 있으며 무엇보다 코성형재료인 비중격연골이 부족하여 추가로 다른 재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반대로 코성형후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하려면 수술이 매우 어려워지고, 코성형한것을 다 제거하면서 비중격을 바로하고 다시 코셩형을 해줘야 합니다.
비중격은 코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으로 이곳을 교정하고자 하면 위에 있는 코성형부위를 제거해야 하고, 또 비중격교정시 모양이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비염수술이나 비중격만곡증 수술과 같은 코안 기능적인 수술과 함께 코성형을 시행시 코막힘에 대한 부위는 건강보험 및 실손보험적용이 가능하여 실제적인 비용부담이 경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염수술과 코성형은 꼭 동시에 하시길 바라며, 코안 기능적인 수술까지 가능한 이비인후과 출신 코성형, 코수술 전문 선생님께 수술받으시면 두가지 모두 수술하실 수 있답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