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개월째 후두염, 기관지염으로 고생중입니다

제가 평소 과로, 피곤함등이 있다가 두달전 가벼운 감기기운이 있는 상태에서 운전하면서 찬바람을 쐬고난뒤 심한 호흡곤란, 기침 증상이 지속되어 2차 병원 내과 진료 후 약간의 미열과 적은 가래량을 근거로 급성 바이러스성 기관지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기침과 호흡곤란이 심해서 3,4일동안 잠을 거의 못자고 코피가 터질 지경으로 고생을 심하게 했습니다. 병원에서는 퀴놀론 항생제, 진해거담제, 기침약등을 일주일간 처방해주었고 그걸 다먹었습니다. 아마 증상을 많이 호소하니 혹시 몰라 항생제도 처방했고 진해거담제도 2-3종으로 처방해준거 같습니다. 최초 급성 기관지염 발병후 2주가 지났을 때에도 발병 직후만큼 심하진 않았지만 계속 기침, 가래, 호흡곤란이 절반정도 남아 있어 일상생활이 곤란할 정도라서 다른 종합병원에 가서 흉부ct를 찍었고 호흡기 내과 의사샘 소견은 ct 상 이상이 없고 천식이 새로 시작된것 일수도 있다고 하여 심비코트 터부헬러를 일주일간 흡입해봤습니다. 그냥 기관지염이 낫는과정인지 아니면 터부헬러흡입기때문인지 가슴 깊숙히 답답함, 기침 등은 조금 좋아진듯한데 흡입 일주일째 되던날 목부분에 떡이 붙은 것 같은 이물감, 기침, 가래가 시작됬습니다, 그래서 심비코트를 끊었고 끊은 다음 날부터 목과 가슴의 이물감, 미열, 권태감, 기침, 가래, 목 갑갑함이 새로 지속되었습니다. 그래서 후두염이 새로 생겼나 해서 항생제 오구멘틴 375 tid 를 5일간 복용 뒤 효과가 없어 세포탁심 3세대 세파 100mg bid로 5일간 복용하였으나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목 답답, 가래, 미열, 기침이 지속되어 이비인후과 가도 후두가 약간 부어있다고만 하고 호흡기 내과를 가도 열도 거의 안나고 흉부사진상 폐렴이 아니니 그냥 에도스텐 같은 거담제만 주면서 기관지염 낫는과정이라고만 합니다. 근데 이게 스테로이드 흡입제를 쓴뒤 새로 생긴 증상이고 쇠약감이나 오한, 피로가 분명 목에 먼가 염증이 있는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문헌을 뒤벼보니 항생제 남용+ 스테로이드 흡입제사용 으로 혹시 진균성 후두염, 기관염인가 싶어 이트라코나졸 100mg qd로 또 이주간 복용했습니다. 그리고 이주 뒤인 지금 모든 증상이 2/3정도 남아있는데 이게 그냥 저절로 조금 나은건지 항진균제를 써서 그런건지 판단도 안되고 ... 근데 문제는 목불편감,답답함, 기침,가래, 오한, 피로가 지속되어 삶의 질이 말이 아닙니다. 결국 기관지 내시경을 해봐야 될까요?


답변

Re : 3개월째 후두염, 기관지염으로 고생중입니다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많이 힘드신것 같습니다.....
스테로이드 흡입제 사용으로 인한 진균성 후두염이나 기관지염 가능성도 배제할수는 없겠으며 하지만 항진균제를 2주나 복용하셨기 때문에 원인이 맞든 아니든 치료가 되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불편감은 남아있네요...CT 상 이상이 없다면 굳이 기관지 내시경까지 해야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사실상 기관지염이 왔다가 좋아지거나 감기가 심하게 걸린후 좋아지는 경우라면 그이후에 감기후 기침이나 기관지염이후 기관지가 확장되거나 예민해지면서 가래가 남아있는느낌과 기침등이 지속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약물 복용으로 인해 식도염이 발생했을수도 있구요..
정확한 것은 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겠고.. 위내시경도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호흡기쪽 문제가 아닐수도 있으니 증상이 지속되면 다른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