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루수술 항생제 복용 문의
SMART TAG : 알레르기질환

단순치루로 치루절개술로 수술을 했는데 페니실린계, 세파계 항생제 알러지있어서 입원동안 항생제로 씨제이후라시닐정 이란 약을 먹었는데요 퇴원하면서 항생제로 씨제이후라시닐정, 크로세프캡슐 이렇게 처방을 해줘서 약다타고 집에와서 크로세프캡슐이 세파계인걸 확인하고 전화하니 크로세프캡슐은 빼고 복용하라고 하는데 씨제이후라시닐정이 검색을 해보니 항원충제라고 나와있는데 혐기성균의 감염증 치료에도 사용하는걸로 나와있는데요 호기성균은 전혀 항생효과가 없나요? 치루절개수술 후 혐기성균 항생제만 복용 해도 괜찮은건가요?
항문수술시 페니실린과 세파계 항생제 복용 할수없다면 어떤종류의 항생제 먹는게 적합한가요?

그리고 페니실린이나 세파 퀴놀론등 흔히 알고있는 항생제들은 호기성, 혐기성 모두 항생효과가 있나요?

씨제이후라시닐정은 페니실린계나 세파계등 각종 항생제로 대체할만큼 충분한 효능이 있나요?

마지막으로 약 15년전에 페니실린계 항생제 먹고 얼마지나지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서 알러지있는걸 알고 이후 페니실린은 투약하지 않는데 세파계 항생제는 계속 투약해왔는데 치루수술 외 다른 문제로 최근에 입원을 했는데 페니실린계 알러지 있다니 세파계 항생제로 알러지 반응검사 했는데 알러지반응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전 계속 세파계 항생제를 복용했고 문제없어서 이미 크로세프를 처방받은 상태라 그냥 복용을 하려 하는데 씨제이후라시닐정도 항생효과가 있다하니 크로세프캡슐을 같이 복용해도 되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치루수술 항생제 복용 문의
정한수
정한수[전문의] 정한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정한수 입니다.

일단 항생제에 알러지 반응을 경험했다고 하니 심히 유감스럽습니다.
그만큼 마음놓고 쓸 수 있는 항생제가 줄어들게 되어 남들보다 염증치료에 제약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치루수술의 전문 분야는 외과인데,
비뇨의학과 전문의인 저에게 배정되었네요.

아무튼 제 답변을 말씀 드리면,
1. 세파계열 항생제는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서로 교차내성이 불분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슨 이야기냐면 한종류의 세파항생제에 알러지가 있었다고 하여 나머지 수많은 세파 항생제에 모두 알러지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따라서 크로세프를 먹고나서 큰 부작용이 느껴지지 않았다면 그냥 복용해 보기를 권유드립니다.
2. 세파계 항생제의 알러지반응은 경구약보다는 주사제에서 흔하게 일어납니다. 경구약에서는 주사제보다 적게 일어나므로 복용을 시도해 볼수 있습니다. 만약에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더라도 약을 끊으면 대게 1-3일이내에 약물부작용은 모두 소실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후라시닐과 세파계 항생제는 서로 커버하는 미생물이 다릅니다. 후라시닐로 세파계 항생제를 대체할 수 는 없습니다.
4. 항생제반응검사는 주사 항생제의 경우 피부 반응검사로 투여전 알러지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나, 피부반응 검사는 검사결과를 100%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피부자체가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쾌유를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