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 중이기도 해서 그런지 자꾸 빈혈처럼 어지럼증이 일어납니다.
다이어트 중이기도 해서 그런지 자꾸 빈혈처럼 어지럼증이 일어납니다. 작년엔 이러다가 기절도 했었는데 빈혈빈도를 줄이면서 다이어트하고싶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중이기도 해서 그런지 자꾸 빈혈처럼 어지럼증이 일어납니다.
이성진
이성진[한의사] 위례하늘애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성진 입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어지럼증입니다.
실제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인지 아닌지는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시 지나치게 음식 섭취를 줄이시게 되면 영양부족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저혈당 증상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발생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절을 하실 정도로 어지럼증이 있으신 것이라면 검사를 꼭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 섭취를 줄이신 것이 과도하지 않은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운동과 적절한 식이요법을 통해 건강한 다이어트를 진행하신다면
말씀하신 증상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가급적 병원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중이기도 해서 그런지 자꾸 빈혈처럼 어지럼증이 ...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제대로 되지 않은 과도한 다이어트의 경우 어지러움이나 빈혈등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규칙적이고 일정한 (충분한) 식사는 유지하시며 다이어트를 진행하시기를 권유합니다.
증상 지속시에는 꼭 병원에서 진료 및 검사를 권유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중이기도 해서 그런지 자꾸 빈혈처럼 어지럼증이 ...
차단비
차단비[영양사] 쥬비스송파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차단비 입니다.
현재 어떻게 다이어트를 하고있는지 확인해보셔야합니다.
보통 빈혈이나 어지럼증이 일어나는 경우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병행하면서
양줄이기, 굶기, 칼로리 다이어트를 통해
영양소결핍 및 현재 동반되는 증상을 초래하곤 합니다.
요즘 다이어트도, 먹으면서하는 다이어트가 유행하듯이
살빠지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기반으로
살찌는음식을 피하면서 다이어트하는것이 좋습니다.
>> 매끼니의 현미밥, 보리밥 한식기반의 식단으로
섬유질,쌈야채,샐러드를 반드시 챙겨주시고
균형있는 식단을 구성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중이기도 해서 그런지 자꾸 빈혈처럼 어지럼증이 ...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수분섭취는 충분히 하고 계신가요?
갑작스러운 체중감량이나 심한 다이어트는 빈혈 뿐만아니라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할수 있으니
식사를 하면서 살을 빼는게 좋겠습니다.
계속 어지럼증이 일어난다면 다이어트를 살짝 중단해보시는게 좋겠고 피검사를 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체중감량이 우선이 아니라 체지방감량을 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쪽으로 가야 건강한 다이어트가 됩니다.
식사는 제대로 하면서 운동으로 조절 하도록 하십시요.
식사량은 줄이되 양질의 단백질이나 섬유질, 수분은 충분히 공급할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답변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빈혈이란 혈액 내 적혈구 수가 적거나 헤모글로빈양이 감소하여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이 감소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빈혈의 주된 증상은 피로이며, 창백한 피부, 숨이 참, 어지러움, 두통, 추위를 많이 타는 증상 등이 나타나는데, 어린아이의 경우 밥을 잘 안 먹고, 잘 보채며, 자주 칭얼거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체내 산소 운반 능력이 감소되는 빈혈의 경우, 무리한 운동은 빈혈의 증상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걷기, 수영, 필라테스, 탁구, 산책, 속보, 조깅 같은 저강도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증상지속 시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