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손, 팔, 허벅지에 빨간 반점이 생겨서 신경 쓰여요
34살 여자입니다.
음식에 대해서 거부감 없이 잘 먹었습니다.
29살때 다이어트 하면서 감기기운이 있길래 약국에서 쌍화탕 구입해서 먹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알레르기처럼 온몸에 빨간 반점이 올라오더라구요. 그 뒤로 잘 먹었던 음식을 먹었는데 똑같은 반응을 보여요. 계속적으로 올라오면 안 먹으면 그만인데, 반응이 있다 없다를 하다보니 헷갈립니다.
작년까지는 그래도 반응이 없어서 그나마 괜찮은데, 올해 유독히 심해지더라구요.
손, 팔, 허벅지에 빨간 반점이 생겨서 신경 쓰여요
여름이라서 옷도 반팔인데.. 빨간 반점이 생길까 신경 쓰여요.
음식 먹고서 빨간반점 올라온 상태에서 편도가 부어 병원에서 편도에 관한 약만 처방 받아 복용하는데 오히려 빨간 반점이 붓고 간지럽고 하더라구요.
약을 변경해서 먹었는데도 더 심해져서 복용하지 않고 병원 갔더니 큰 병원가서 약 알레르기 검사하라고 전원신청서 써주었네요.
이때. 따로 피부과가서 검진할때 의사쌤이 약진이라고 하긴 했어요. 위 내용 그대로 말해도 약진이라고만 하시더라구요.
근데 약을 먹지 않으니까 편도가 괜찮아졌어요.
그래서 약 알레르기는 검사 안했어요..
음식이랑 약 알레르기 검사를 해야 할까요?
답변
Re : 34살 여자입니다.음식에 대해서 거부감 없이 잘 먹었 ...
정윤주
정윤주[전문의] 위드유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정윤주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보아서는 진단 받으신 것처럼 약물이나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보입니다.
예전에도 복용했던 음식이나 약물에 대해 어느날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후 지속된다면 몸의 변화에 대해서도 확인을 해야합니다.
몸은 짧은 시간에 알레르기체질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거쳐 서서히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인 음식이나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검사뿐 아니라 몸안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 반응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확인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34살 여자입니다.음식에 대해서 거부감 없이 잘 먹었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특정식품에 대한 알레기르반응인거같은데요,피부과내원하셔서 알레르기검사반응을 확인하시고
특정식품에 대한 알러지검사후 반응이 나타나는음식등은 피해주셔야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의상담후 검사를 하시길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