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 한달반째입니다.
39세 여 155cm 61킬로
다이어트 한달반째입니다. 한달반동안 식이 운도 병행하면서 4킬로정도 뺐는데 더이상 줄지않고 멈춘상태입니다.
칼로리가 너무낮아도 안빠진다고하는데 적절한 식단이 궁금합니다
답변
Re : 39세 여 155cm 61킬로다이어트 한달반째입니다.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사람에게는 하루에 필요한 열량(칼로리)과 영양소가 있습니다.
1일권장섭취칼로리 = 기초대사량 + 활동지수에따른소모칼로리양(기초대사량의 1/4-1/2)
이보다 부족해 지면 몸에서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갑자기 적게 먹으면 처음엔 살이 빠지겠지만, 반복될수록 몸이 거기에 적응해버리면서 어느순간 정체기가 오게되고, 또 나중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이 살이 잘찌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 갑자기 굶거나 식사량을 줄였을 때 몸이 적응하는 과정 -
1. 몸의 기능을 낮춰서 소모하는 칼로리를 줄입니다. 이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취약해 질 수 있습니다.
2. 몸 속 세포는 살아남기 위해 에너지를 더 저장하려고 지방축적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전과 비교했을 때 같은 양을 먹어도 지방으로 가는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결국 살이 더 잘 찌는 몸으로 변신하는 거죠.
3. 근육량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결국 매일 소모하는 칼로리가 더 줄어들게 됩니다.
단백질만 먹는다고 근육이 생기는 것도 아니며 근육감소를 막아주는 것도 아닙니다. 반드시 운동을 함께 해야합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절대로 적게 먹거나 굶어서 살빼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는 겁니다.
자신의 1일권장섭취 칼로리를 반드시 3끼에 나눠서 먹고(핼스장이나 보건소에서 인바디검사 해보세요), 추가로 운동을 한 만큼만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가 항상 적당히 유지되는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를 하시고, 건강한식품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과 더불어서 평소에 자주 움직이는 생활습관을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주세요.
이런 건강한 식습관을 장기간 유지해야 호르몬의 밸런스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답변
Re : 39세 여 155cm 61킬로다이어트 한달반째입니다. ...
차단비
차단비[영양사] 쥬비스송파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차단비 입니다.
다이어트는 지금처럼 계단식감량이 진행되신다고 보시면되시는데요.
무난하게 지속적으로 감량되었으면 좋겠지만
3/6/9kg 감량되는 시점에서 정체기시점을 맞이할수있습니다.
기존에하던 다이어트식단에서 더 양을 줄일필요는없고
오히려 식단의 종류 질의변화를 주셔야합니다.
-> 섬유질섭취
-> 동물성 : 식물성 = 3 : 7 비율로
->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는 쌈야채 샐러드 해조류 등등 추천드립니다.
칼로리나 양이아닌
영양소관리, 5대영양소 골고루 챙기시는것이 좋고
쌀밥대신 현미밥을 추천합니다(보리밥/귀리까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