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헐적 천식 치료해야하나요?

저는 아토피피부염, 알러지 비염, 천식을 모두 가지고있습니다. 집먼지진드기만 알레르기가 있고요. 매우심한 수준입니다. 집안 청소, 침구류 청소 열심히 하고있어요.

2차병원에서 작년 겨울에 천식을 진단받았고요.
천식 1단계로 밤에 증상이 있었고, 찬공기 마시면, 전력질주로 뛸때, 미세먼지가 안좋은 날 ,비 온 뒤 습하면 천식이 심했습니다.
진단받은 병원에서 치료를 하고 흡입기 사용그만해도 된다고 해서 약을 중단했습니다.

그런데 다시 증상이 간헐적으로 있습니다.
저희집은 청소를 열심히해서 괜찮은데 저희 언니집(청소를 거의 안함...)에 가면 목젖 밑이 조여드는 느낌이나고, 미세먼지 많은날, 습한 날에 숨을 내쉴때 높은음(휫바람소리?)이 들려요 다시 천식 치료을 해야나요?


답변

Re : 간헐적 천식 치료해야하나요?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비염, 천식은 하나의 질환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가족력이 아주 중요한 요인입니다.
최근 미세먼지가 안 좋은 날이 많아 호흡기 질환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 비염 및 천식도 많습니다.
휘파람소리라고 표현하신 숨소리는 천식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소리로 기도가 좁아져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이런 경우 기존에 사용했던 흡입제를 통해 기도를 확장시키는 효과를 통해 증상의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다니셨던 병원이 있으면 주치의와 상의하시고 아니라면 가까운 내과에 내원하셔서 약을 처방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흡읍제들은 대부분 장기가 투약해도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기 떄문에 부담없이 쓰셔도 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