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증상과 비슷하더라구요 ㅠㅠ 진짜 맞을까요 ㅠㅠ

24세 여성 161cm / 70kg 입니다. 운동은 일절 안하구요. 올 2월달쯤부터 가슴통증과 마른기침이 나오고 그래서 내과가니 역류성식도염일수 있다고 해서 약처방 받았습니다 약먹었을땐 괜찮아지는듯 싶더니 다시 가슴통증과 마른기침이 나오며 잘은 모르겠지만 심장이 두근거리는 느낌이 나는거같아서 심장박동어플로 재보니 심박수가 90~105정도 나옵니다. 혹시나 싶어 증상을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증상과 비슷하더라구요 ㅠㅠ 진짜 맞을까요 ㅠㅠ


답변

Re : 24세 여성 161cm / 70kg 입니다. 운동은 일 ...
김무웅
김무웅[전문의] 광주희망병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무웅 입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의심하기에는 나이가 많지 않으며, 두근거림 증상이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두근거림이 지속시에는 갑상선 기능검사를 포함한 혈액검사 및 심전도 검사를 먼저 해보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증상과 비슷하더라구요 ㅠㅠ 진짜 맞을까요 ㅠㅠ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집니다. 빠른 심박수의 원인은 부정맥, 공황장애, 갑상선기능장애, 카페인섭취, 스트레스 등 다양합니다. 어지러움과 현기증 등의 증상이 없고 지속적, 불규칙한 경우가 아니라면 심박수를 올리는 원인이 없는지 살펴보시기 바라며 빠른 맥박이 지속되거나 증상 발현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 진료를 보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27.01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향후 비만으로 인한 심혈관계 장애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내장비만 관리에서 가장 좋은 운동인 ‘유산소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중 산소를 몸 속으로 받아들여 우리 몸 속에 축적된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소시킵니다. 매일 20~30분 정도 꾸준히 하면 내장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