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금니에 금이 간 것

어금니가 시려서 충치인가 해서 치과에 갔더니, 충치는 아니고 금이 갔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검사했는데 원래 검사상으로 명확히 알수는 없다고 하셨습니다.
어금니를 어릴 때 금으로 때웠는데, 오래 지났으니 치아를 삭제하고 새로 덧씌우는걸 권한다고 하셨는데,

1. 치아에 금이 갔는지 알수있는 최신? 검사법 같은 것이 있나요?

2.치아를 삭제한다는게 너무 무서운데.. 얼마나 그리고 왜 치아를 삭제하는 것입니까?

3.금으로 안씌우고 지르코니아 혹은 도자기(도자기가 지르코니아와 같은 것 인가요?)로 하면 충격때문에,
가장 비슷한 경도?인 금으로 씌우기를 권한다고 하셨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요즘에는 지르코니아도 충격을 심하지 않도록, 편평하게 치아를 깎은 뒤에 덧씌우면 괜찮다는 글을 읽었는데요..
지르코니아 혹은 도자기로 했을 때, 괜찮은 추세인지..아니면 부작용이 심해서 이가 더 깨지는 경우가 많다든지... 궁금합니다.


4.잇솔질을 보통모로 세게 했는데(금안으로 충치균이라도 들어갈 까봐..) 치아가 금 간것에 충격이 가해지나요?

5. 금갔을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뜨겁거나 찬것, 찐득한것. 신것등..)이나 주의할 습관들을 알려주세요

6.씌우면 병원에 얼마나 자주 가야 하나요? 씌우는 날 하루만 내원하면 되나요?


답변

Re : 어금니에 금이 간 것
이재환
이재환[의사] 의정부환한미소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재환 입니다.

1. 치아에 금(=크랙)이 생긴것은 여러가지 검사법이 있지만 어느것도 완벽한 진단이 되긴 어렵습니다.
2. 크랙이 의심된다면 금이 더 진행하지 않도록 치아의 상부를 둘러싸서 꽉 조여주는 크라운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 때 필요하다면 치아의 신경치료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크라운 치료과정상 치아를 삭제하게 됩니다. 삭제량은 치아의 해부학적 형태, 크라운 재료에 따라 다릅니다만 보통 1~3mm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치아 크랙시 첫번째로 추천되는 크라운재료는 골드입니다. 다만, 술자의 판단에 따라 지르코니아나 세라믹재질도 가능합니다. 지르코니아는 구치부 크라운의 골드대신의 좋은 대체재료로 주목받고있습니다.
4. 정상적인 압력의 잇솔질로는 치아크랙에 충격을 주진 않습니다.
5. 증상, 크랙정도 등에 따라 상이하므로 답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실제 미세한 크랙이 있다면 단단하거나 질긴것을 씹지 않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마취를 하고 치아삭제 후 다음번 내원에 임시접착을 하고 지켜본 후 완전히 붙이는것까지 중간에 특별한 상황이 없다면 3번정도 내원하시면 됩니다.

치아크랙은 진단, 증상, 환자의 식습관 등 여러가지 요인이 작용하기때문에 완전한 치료가 어려울 수 있고 결국 발치로 가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자세한 것은 치과에서 정밀 진단 후 상담해서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