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잘때 자주 종아리가 저립니다. 심한 경우에는 종아리가 저려서 잠을 못잘때도 있습니다.

잘때 자주 종아리가 저립니다
한번씩 심한 경우에는 종아리가 져려서 잠을 못잘때도 있습니다 영양부족 현상인가요?


답변

Re : 잘때 자주 종아리가 저립니다. 심한 경우에는 종아리가 져려서 잠을 못잘때도 있습니다.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일반적인 다리의 저림 증상은 정맥순환 능력의 저하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말씀하신 영양부족도 원인이 될 수는 있겠으나 운동부족 및 직업력 그리고 잘못된 식-생활습관 등의 요소가 보다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질문자분의 나이 및 성별, 신체적 특성, 직업력, 과거 병력 등의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알수없으나 장시간 서서 혹은 앉아만 있게 된다면 중력의 영향 + 종아리 근육의 이완수축운동이 발생하지 않기에 정맥의 순환 능력이 저하되게 되며, 이로 인해 다리의 저림은 물론 경련 등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칭, 마사지 등의 방법으로 정맥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것이 저림 증상 완화에 아주 유용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한 근무(학업)시간 및 일상생활 중에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이 있으셨다면, 이 또한 개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린 자세는 정맥의 압박을 초래하며, 혈류장애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앉아 있는 시간 중간 중간마다 발목 돌리기를 비롯한 가벼운 스트레칭을 수시로 시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정맥순환에 효과적인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됩니다.

아울러 저염식의 식단 및 인스턴트식을 가급적 삼가시는 것이 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후에도 별다른 차도가 없다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 정맥류에 대해 더 알아보기
문의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