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두건염 치료중인데 팔꿈치에도 영향이 가나요?

왼팔에 이두건염이 재발해 치료중입니다.
초반에 팔을 다 피면 아프기 때문에 팔을 접고다니는 습관이 생겼는데, 그 때문인지 다른 이유 때문인지 왼쪽 팔을 필때마다 팔꿈치에서 뚝 하는 소리가 자주 납니다.
그리고 아직도 팔을 다 피고 움직이는게 부자연스러운데 (재발하고 치료한지 이주 넘음)
운동을 하는 수준까지 가려면 더 기다려야 할까요


답변

Re : 이두건염 치료중인데 팔꿈치에도 영향이 가나요?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 입니다.

신체 관절은 사용량이 적어지면 그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굳어가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강직이라고 하는데요,

외상으로 인해서, 혹은 반복된 사용으로 조작의 손상이 있게 되면 이런 과정이 보다 빨리 진행을 합니다.

그래서 조직의 회복을 위해서 고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만, 그 기간을 최소화 하여 조기에 운동을 시키는 것이 치료의 방향으로 생각하시면 되겠는데요...

일반적으로 이두건염은 어깨 부위에서 문제가 많이 됩니다만, 그 원인이 대부분은 과사용으로 인한 것이며,

이런 경우 신체의 다른 부분도 문제를 동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팔굼치 부위에 흔합입니다. 보통 테니스 엘보라고 알고 계시는.

다른 문제 없이 팔꿈치 움직임 자체로 인한 통증이라면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하여 관절 운동 범위를 늘려가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만, 팔꿈치 자체의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면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쾌유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두건염 치료중인데 팔꿈치에도 영향이 가나요?
조상현
조상현[전문의]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자력병원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상현 입니다.
이두건염이 팔꿈치에 영향을 준다기 보다는 이두건염이 생길상황이라면 팔꿈치에도 동시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많아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적인 팔쓰는 동작을 줄이시면 같이 회복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뚝소리가 나는 것은 발음성 관절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통증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운동의 종류에 따라 시점이 달라질수 있을것 같습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어질때까지는 무리한 운동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충분한 치료후 단계적인 운동량 증량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