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속쓰리고 윗배가 볼록해요.

안녕하세요.
지금 4개월 째 위염으로 고생중인데요. 위내시경해봐도 출혈성 위염이라고 약을 받아먹고 있는데 좀처럼 낫질 않네요. 따끔거리던 건 이제 사라졌는데 속이 좀 쓰리고 윗배도 항상 볼록하게 나와있어요 ㅠㅠ 밥먹으면 더 심하고요. 또 아프기 전이랑 비교했을 때 식후에 트름도 늘었어요. 약은 의사쌤이 이제 아플때만 복용하라고 하셔서 그때마다 먹는 중이에요. 혹시 다른 곳에 이상이 있는건 아닐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속쓰리고 윗배가 볼록해요.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4개월전 시작된 소화불량 역류증상 트림 그외 포만감 등의 증상이 재발이 반복되시는다는 이야기시네요
위내경상 위염 소견외에 아무이상이 없었다면 일단은 기능성 소화불량과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생각이 됩니다.
증상이 있을때만 약을 복용하시면 너무 산발적으로 드시게 되시니 증상이 유발되고 불편하면 최소 일주일 이상 약을 복용하시고 그 약이 잘 안듣는듯하다면 다른 여러 종류의 약제들이 있으니 다시 처방받아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위내시경을 하신지 수개월이 지나도 지속되는 증상이 있고 심해지면 다시 위내시경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리며 다른곳에서도 한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증상이 일년이상 지속되고 불편감은 있는데 위내시경은 이상이 없는 경우에 보만 4형 위암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암은 최근 드라마에서도 나왔지만 위내시경 조직검사에는 안나오고 위 점막 밑부분으로 퍼지는 암으로 복부 CT등의 검사와 임상의사의 경험과 의심이 동반되어야 진단되는 질환도 있으니 치료를 받으시면서 전문의와 여려 가능성에 대해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속쓰리고 윗배가 볼록해요.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 입니다.

상복부 통증과 소화불량으로 고생한지 벌써 4개월이나 되셨군요.
우선 어떤 원인이 위염을 발생하게 했는지를 알아야 할것 같은데요.
복용중인 약물이나 식습관, 스트레스부터 살펴보셔야 합니다.
내과에서 내시경 검사 및 치료까지 받으신 것으로 보아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대해선 점검하셨을거라 생각되며
혹시라도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면 담당의 선생님께서 권하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추가적으로자극적인 음식, 과식, 야식, 불규칙적인 식사, 음주, 흡연, 카페인음료 등을 제한하라고 설명 들으셨을텐데요.
만약 이 기본적인 섭생관리가 안된 상태라면 당연히 위염증상이 쉽게 호전되지 않으므로
철저한 섭생관리부터 지켜주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오랜기간 지속되고 완화되지 않는다면
소화기계가 많이 약해진 상태이니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위장점막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한의원에서 꾸준히 침, 한약치료를 병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