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위산이 끓어올라 속이 무척 뜨겁고 속에서 뭔가 올라와 구토를 합니다
다이어트중인 성인남성입니다.
평소 밥은2그릇 하루 5~6000칼로리많으면 1만칼로리정도는 먹고지냈다가 살이 매우 많이쪄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운동과 하루 2000칼로리 제한을 두고 5일인가6일정도지났습니다.
다이어트전엔 위산이 끓어올라 속이 무척 뜨겁고 속에서 뭔가 올라와 토? 비슷하게 하다가 못참겠어서 다이어트한 두번째이유기도합니다 하지만 이 증상은 과식이아니였는지 자꾸 잠잘 저녁시간마다 이증상이 끊임없이 찾아오네요
초코렛류 음식(비요뜨) 때문인지 몰라도 죽겠네요
답변
Re : 다이어트중인 성인남성입니다.평소 밥은2그릇 하루 5~ ...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질문자님이 호소하신 잘 때, 누워있을 때 증상이 심해지고, 뜨거운 것이 치미는 느낌, 또는 가슴이 타들어 가는 느낌 등은 위식도 역류질환일 가능성이 큽니다. 위와 식도 사이에는 ‘괄약근’이라고 하는 것이 있어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 주는 조임쇠 역할을 하는데, 정상적인 경우엔 이 괄약근의 역할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괄약근의 조절기능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은 경우엔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치료는 비약물치료와 약물치료 2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비약물 치료는 식생활습관의 개선입니다. 식사 직후 눕지 마시고 2시간이 지난 후 눕는 것이 좋으며 잘 때 베개나 상체를 약 15도 정도로 높이고 하체보다 위에 있도록 하는 것이 역류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잠을 자기 전 될 수 있는 대로 물이나 음식물의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 소식하는 습관이 도움이 됩니다. 술,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이 많이 든 음식은 위 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춰 역류가 잘 일어나게 하므로 삼가는 것이 좋고 흡연을 삼가고 체중 조절에 힘써야 합니다.
약물치료는 주로 식도의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으며 제산제, 항히스타민제, 위장관 운동 항진제 등의 약물이 사용됩니다. 위산의 증가와 위 식도 역류를 일으키므로 약물을 투입해 위산을 중화시키거나 위 내용물이 십이지장으로 빨리 배출되도록 유도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생활습관 교정 후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확한 진단 및 약물치료를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중인 성인남성입니다.평소 밥은2그릇 하루 5~ ...
이다연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다연 입니다.
기름진 음식과 야식을 즐겨 먹는 현대 사회에서 역류성 식도염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술, 담배, 스트레스, 기름진 음식, 비만 등의 원인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지속적인 과식으로 위의 정상적인 근육운동을 방해함으로써 위산이 과도하게 분출하게되고 호소하시는 증상처럼 속이 따끔하면서 작열감을 느낄 수 있으며 초콜릿에 포함된 카페인은 위산분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품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오트밀
오트밀은 식사 대용과 언제 먹어도 좋은 간식으로, 포만감을 주며 위산 역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포도가 포함된 인스턴트 오트밀 시리얼도 좋은데 오트밀이 건포도의 산성을 흡수해 중화시키기 때문입니다.
2.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자연 치료제로 유명하며 위산 역류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알로에 베라는 통째로 이용해도 되지만 재래시장이나 건강식품 판매점에서 잎과 액상 제품을 따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3. 닭과 칠면조
가금류는 위산 역류 방지 식단의 주재료이다. 굽기, 삶기, 볶기, 그릴에 굽기 등 다양하게 조리할 수 있으나 기름에 튀기는 것은 피해야 하며, 지방이 많은 껍질은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4. 생선과 해산물
해산물 또한 위산 역류 방지 식단의 주재료로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될 수 있지만 기름에 튀기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새우, 랍스터 같은 갑각류 또한 위산 역류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5. 뿌리 채소류와 푸른 잎 채소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청대콩과 같은 푸른 잎 채소는 위산 역류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식품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종류의 뿌리 채소류와 푸른 잎 채소는 위산 역류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권장됩니다.
6. 셀러리
셀러리는 수분 함량이 높아 칼로리가 거의 없으며 위산 역류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훌륭한 섬유질 공급원인 동시에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중인 성인남성입니다.평소 밥은2그릇 하루 5~ ...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다이어트를 생각해주시면서 식단을 고려하실 때에는 칼로리도 물론 고려요소가 될 수 있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질문자님의 체내 환경입니다. 위산이 오르시거나 주무시기 전으로 해당 증상이 반복되신 기간이 길어지셨을 경우 질문자님의 체내 혈액 상태와 전체적인 산성, 알칼리성 비율에서 산성의 비율이 오르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장은 음식물을 받아 연동하여 소화를 해내는 기관입니다. 이 기관의 기능이 점차 떨어지게 되면 소량의 식사가 들어와도 소화를 해내기 어려우며, 곧 내장지방 증가로 이어지실 수 있기에 단기간 과도히 칼로리로 접근하는 식단보다는 규칙성 있으며 체내 환경에서 알칼리성 비율을 맞춰주실 수 있는 식단 구성을 추천드립니다. 해조류나 아연 성분이 풍부한 문어, 오징어, 생선 종류를 식단에 복합해주시면서 식사 시간 패턴을 일정하게 해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국내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만도(BMI)가 높을수록 달리기, 축구, 에어로빅 등 격렬하게 움직이는 고강도 운동이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운동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현저하므로 치료,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