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자기 살이 쪘네요.. 원래 살이 잘 찌는 스타일도 아 ...

갑자기 살이 쪘네요.. 원래 살이 잘 찌는 스타일도 아니고 밥을 많이 먹는다고 해도 정상 체중을 유지했었고 물도 엄청 많이 마셨습니다. 이제 고 2인데요. 갑자기 키가 크기 시작하더니 살도 찌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랬더니 4kg이나 더 쪄 버려서 놀랬습니다. 겉으로는 티가 잘 안나요. 운동은 거의 안하는 편이고, 음식을 빨리 씹어서 먹어요. 그래서 금방 장 활동이 활발해져서 밥 먹고 1분도 안 지나서 배에서 신호가 와서 화장실에 배변을 하러 가야 합니다. 무슨 문제가 있는건가요? 또 갑자기 살이 찐 이유가 무엇이죠??


답변

Re : 갑자기 살이 쪘네요.. 원래 살이 잘 찌는 스타일도 아 ...
김주희
김주희[영양사] 쥬비스 성신여대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주희 입니다.

살이 찌는 원인은 구체적인 데이터를 측정해보고 1:1 맞춤으로 상담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현재 질문자님께서 키가 크셨다고 했는데, 혹 키가 크면서 체중만 증가하셨던 건 아닐까요? 만약 살이 찌는게 눈에 보여 고민이신 거라면, 다른 원인을 찾고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말씀해주신 식생활패턴 중에서는

1. 음식은 천천히 드시는 것이 소화에도, 대사에도 도움이 됩니다. 적어도 20분 이상의 식사를 즐겨주세요.

2. 물은 엄청 많이 마시는 것 보다, 몸에 필요한 양이 가장 좋습니다. 온도를 따뜻하게 해서 드신다면, 체온도 상승하면서 부종해결과 체지방연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자기 살이 쪘네요.. 원래 살이 잘 찌는 스타일도 아 ...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갑작스런 체중 증가의 원인은 수면부족(과다), 내분비질환(갑상선기능저하증, 쿠싱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스트레스, 폐경 등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질환을 갖고계시다면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23.1로 정상에 속합니다. 갑작스럽게 강도 높은 운동을 하게 되면, 근골격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칭으로 가벼운 준비운동을 시작으로 빠르게 걷기, 달리기, 자전거타기,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의 근력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물은 열량이 없으면서도 공복감을 없애주고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니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하며 이미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했는데도 배가 고프다면 무작정 참기보다는 적당한 간식(저열량 간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지방육류, 생선, 콩 등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전체적인 섭취량을 줄이거나 먹는 횟수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