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현기증 매스꺼움 빠른 맥박 수면 중 식은땀...

18년 2월 3일 점심시간쯤
책상에 앉아 집중하던 일을 마무리하던 때에
갑자기 심장이 덜컹하더니 눈앞이 점점 하얘지고 숨이 가빠졌습니다.
일어날려고 하니 눈앞이 하얘지는게 심해지고 어지러워서 바로 앉아서 안정을 취하니 가라앉았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현기증?(몸이 붕뜬 느낌과 멍한 느낌)과 약간의 매스꺼움은 사라지지 않고 하루 종일 지속됬습니다.
집에 돌아와쉬어도 하루 동안은 몸상태가 이상했습니다.
이후에도 간헐적으로 현기증과 매스꺼움이 동반하여 찾아왔습니다.
18년 2월 11일에는 뭔가 현기증이 심하여 s헬스로 맥박을 재보니 조금 걸었을 뿐인데 맥박이 120까지 상승하였습니다.
가만히 앉아있어도 뭔가에 집중하거나 일어서서 조금 움직이면 맥박이 100을 넘어갔습니다.(맥박이 불규칙하진 않았습니다.)
평소 흡연을 하는데 11일에는 담배를 아예 손도 안댔습니다. 손이 안가더라구요...
11일에서 12일 넘어가는 밤에는 자다 식은땀이 나고 눈 입이 마르고 손 발 끝이 차진 상태로 2번 깻네요
병원을 가야할 거 같은데 무슨 병인질 모르니
동네 내과에 내원하면 되는건지..
아님 큰 병원엘 가야하는 건지.. 어느 과에 가야하는건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Re : 현기증 매스꺼움 빠른 맥박 수면 중 식은땀...
박상기
박상기[전문의] 시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상기 입니다.

내용을 보면 일단 심장과 연관된 문제를 먼저 배제를 하고 이후 당뇨, 빈혈, 갑상선 기능 등의 이상을 배제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때 혈압을 측정해 본다면 진료시 이야기를 할때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직장에서 측정이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제일 좋은 것은 증상이 생겨 유지되는 동안 시간안에 내원을 해서 심전도 등이 가능한 근처 내과를 살펴 놨다가 증상이 발생했을 때 바로 방문을 해서 혈압 측정과 심전도 검사를 먼저 요청을 해서 받고 진료를 후에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주관적으로 가장 힘들 때의 증상이 검사를 받으러 갈 시간 동안 지속되지 않거나 증상이 생기면 움직일 수 없을 정도라면 내과 중에 24시간 심전도(홀터)를 가지고 있는 곳을 알아봐서 진료를 받으세요. 이 검사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내과에서 향후 진료 계획을 세워 주실 것입니다.

만약 심장 문제가 배제가 되면 이후 다시 상의를 해서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다른 원인들을 찾으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한 가지 더 말씀 드리면 현재 기술에 흉통, 호흡곤란에 대한 기술은 없는데 상기 증상후 평상시 문제가 없던 일상 생활에서도 호흡곤란을 느낀다면 폐색전증, 기흉 등도 함께 배제를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바로 준종합 병원급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것이 좋겠습니다.

호흡곤란이 주면 호흡기 내과를 먼저, 지금처럼 맥박수가 문제면 순환기 내과로 먼저 방문을 하시면 각과에서 진료후 자기과의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본인에거 필요한 진료과로 연계를 해줍니다.

어느 쪽으로 선택을 하든 일단 얼른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