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양약을 먹다가 심한 부작용으로 고 ...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양약을 먹다가 심한 부작용으로 고생을 한뒤에는 양약을 먹어도 전혀 약효과가 없더라구요... 식욕도 참기 힘들구요.. 내성이 생긴것같은데 내성을 없애려면 어떻개 해야하는지... 식이조절하는 좋은 방법과..한약을 먹으면 정말 체질이 바뀔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양약을 먹다가 심한 부작용으로 고 ...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병원에서 처방하는 다이어트 약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식욕억제제 종류로 (성분명) 펜터민(phentermine), 펜디메트라진(phendimetrazine), 디에틸프로피온(diethylpropion), 마진돌(mazindol), 로카세린(lorcaserin) 등이 있으며, 부프로피온(bupropion) + 날트렉손(naltrexone) 복합 성분 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지방흡수억제제 등 다양한 종류 약이 있기때문에 처방받으신 약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는 설명드리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식욕억제제는 향정신성의약품인 경우가 많아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며, 단기간 복용을 권유하므로 내성이나 오남용의 가능성이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의사의 적절한 지시를 따르지 않고 오남용하는 경우, 부작용이나 내성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처방받으신 병원에서 자세히 상담받아보시고, 필요할 경우 다른 종류의 약으로 바꾸어 처방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약들은 대부분 장기 복용이 어려우므로 식이조절을 위해 의약품을 드시는 것보다는 본인이 조절 가능한 식단으로 1년이상 꾸준히 유지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무리하게 섭취 열량을 낮추거나 탄수화물을 절제하려고 하기보다는 일단 현재 드시는 식이를 잘 분석해서 평소 먹는 양보다 2/3정도 줄이는 것으로 시작하고, 익숙해지시면 그 안에서 탄수화물의 비율을 줄이고 단백질의 비율을 높이는 식으로 단계별로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식단을 찾아서 건강하고 올바른 체중조절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양약을 먹다가 심한 부작용으로 고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한약을 먹는다고 체질이 바뀌 바뀔까....체질이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겠는데,,, 혹시 살이 잘찐느 체질에서 안찌는 체질?? 이라면 택도 없어요.
양약을 먹고 식욕을 억제시키자 말고 그럴꺼면 그냥 굶어요.....참기가 힘들어요? 그게 다 호르몬때문이래요. sbs스페셜 다이어트약의 실체 편을 참고하세요.
양약 평생 먹을건가요? 한약 평생 먹을건가요?

건강하고 요요가 없는 단기간 다이어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방법이 평생 지속할 수 없는 방법이라면 이는 방법은 잘못된 방법으로 건강을 해치고 요요를 불러오게 됩니다.


1월 14일, 21일 방송된 SBS스페셜을 보시면, 다이어트는 단순히 칼로리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방송을 참고하세요) 잘못된 식습관에 의한 호르몬의 문제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칼로리의 영향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란,
1. 지나친 칼로리 제한(다이어트 한다고 적게 먹고, 굶고, 한가지만 먹고…)
2. 불규칙한 식사(시간 & 횟수)
3. 나쁜 식재료(가공식품, 맵고 짠 음식, 냉동식품, 화학조미료, 당분해지수가 높은 음식)
4. 잘못된 식사방법(몇 번 안 씹고 삼키고, 빨리 먹고, 티비에 빠져서 먹는다던가…) 등등 ~~

이로 인해,
1. 지방축적호르몬의 분비가 증가(같은 양을 먹어도 지방으로 가는 양이 더 많아지게 됨)
2. 식욕촉진호르몬의 분비가 증가(늘 배고픔에 허덕이고 폭식을 유발 함)
3. 포만감을 느끼는 호르몬의 작동하지 않음


건강한 식습관 이란

1. 건강한 재료를 이용한 식품을 섭취하자(신선식품)
2. 자신의 1일 소모칼로리를 규칙적으로 3끼에 나눠서 섭취하자
3. 천천히 오래 씹어서 15분 이상 식사하자.
4.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자.
5.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섭취를 삼가자.

건강한 식습관으로 인해 호르몬의 균형이 유지되면 자신에게 필요한 식사량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되며,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서 운동은 그저 칼로리소모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운동으로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는 제한적입니다.
지나친 운동은 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피로물질관 활성산소를 많이 만들게 되어 결과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은 인체의 기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의 목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움직이는 습관을 만들어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위한 운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칭 -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온 몸 전신의 근육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폼롤러나 마사지볼을 이용한 셀프마사지도 좋습니다.
이렇게 근육을 잘 풀어주면 통증이 줄어들고 몸의 회복이 빨라지며 몸이 편안해 집니다.

2. 코어활성화 – 척추가 정상적인 위치(S라인)에서 유지하는 운동으로 척추가 움직이지 않는 운동입니다. 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브릿지,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슈퍼맨, 쿼드슈퍼맨 등)

3. 걷기 및 근육강화와 밸런스 운동 - 바른 자세로 걷기를 시작할 단계입니다. 더불어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면서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운동을 할 시기입니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푸쉬업, 친업 등)

4. 기능성운동 - 서서 몸의 협응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동작을 훈련하는 시기입니다.

운동의 팁 : 절대 통증이 없는 낮은 강도로 시작하시고 , 오래 걸리더라도 서서히 강도를 높이셔야 합니다. 동작의 속도는 천천히 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양약을 먹다가 심한 부작용으로 고 ...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일 식사일기를 작성하시고, 아래의 원칙에 맞게 하나씩 개선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식사요법을 통한 체중감량은 효과가 빠르지는 않지만, 요요현상 없이 꾸준히 체중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성인인 경우)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