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을 조금 늘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당뇨판정11년 입니다..판정 후부터 꾸준히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운동은 거의 날마다 꾸준하게 계단오르기(20층)과 매일 아침 스퀴드를비롯 집에서 팔굽혀펴기와아령등으로 약30분정도는 매일 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등산을3시간 정도로 하며 일주일에 1회정도 골프장에 가면 거의 전홀을 카트를 타지않고 걸어다닙니다..3개월에 한번씩은 병원에서 혈액과소변검사도 거르지 않고 있고요..지금 당테스트 시험지가 떨어져서 매일 당첵크를 못하고 있지만 약1개월전 공복105미만..식후140~160/당화혈 6.5가 나왔습니다.다른 합병증 증세는 아직 없는것같은데 소변에 거품이 기분 나쁠정도로 많습니다..얼마전 병원진료때 말씀드렸더니 당백뇨는 많이 안나온다고 말씀 하시더라고요..왜그럴까요?누구 이야기는 콩팥이 많이 망가졌다고 하고 망가진 콩팥은 되돌리기 어렵다고들 하던데..걱정이됩니다..지금 만64세며 키172/몸 무게61키로/약1년정도 부터 체중이 줄어들었습니다.그전에는 65키로를 몇십년동안 유지했었는데.체중을 조금 늘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현명하고 철저한 답변을 가다리겠습니다..감사 합니다..


답변

Re : 당뇨판정11년 입니다..판정 후부터 꾸준히 약을 복용하 ...
황희진
황희진[전문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황희진 입니다.

당화혈색소 2-3개월 간격으로 측정한 값을 6.5 이하로 유지하면 당뇨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팔다리를 두껍게 해서 체중을 조금 늘리려면 아령과 레그프레스 등의 추가적인 운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백질 섭취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판정11년 입니다..판정 후부터 꾸준히 약을 복용하 ...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체중을 늘리고 싶으시군요.

당뇨환자가 체중을 늘리기 위해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은 어쩌면 조금 불안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므로 식습관을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복합당질과 식이섬유소를 주 당질 급원으로 섭취하며 당질, 단백질, 지방을 골고루 구성하여 적정 열량을 섭취하고 있는지, 꾸준한 운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한 번 돌이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질문자님의 BMI는 20.6으로 정상에 해당하며, 건강 유지를 위한 적정 체중은 65kg 정도 입니다.
건강 체중 유지를 위한 하루 필요 열량은 1,953kcal 입니다.

밥 양은 하루 세 끼니를 드실 때 한 기니에 1공기 정도를 드시는 것이 적당하며,
단백질 반찬 (고기, 생선, 달걀, 콩, 두부 등)을 매 끼니마다 1가지 이상 섭취하고,
채소 반찬 (김치 제외, 김치는 채소 반찬이 아니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을 끼니마다 2가지 이상 섭취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식사량을 대략적으로 가늠해보시도록 1,800kcal 식단을 첨부하오니, 비교해 보시고, 반찬을 조금씩 더 드시도록 해보십시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체중을 조금 늘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 아령 등 근력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팔굽혀펴기, 앉았다 일어나기(스쿼트) 등 본인의 체중을 이용하는 운동 방법이나 탄력밴드 등 소도구로도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의 웨이트로 시작해 차츰 무게와 회수를 늘립니다. 매일 수행할 것을 권장하는 유산소·심폐 운동과 비교했을 때 근력 운동은 격일로 수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한 체중 증가 효과는 1~2주 내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최소 2~3달 이상 꾸준히 운동하면서 경과를 살핍니다.

운동은 또한 식욕을 자극해 체중 증가를 돕습니다. 즉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체내 영양 흡수율과 소화력 역시 증진되면서, 음식 섭취량을 늘려도 몸에 무리 없이 체중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