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40세 여성 입니다 체중이나 키 비만은 아니구요 정상입 ...

40세 여성 입니다 체중이나 키 비만은 아니구요 정상입니다 공복 정상 혈당이 100 미만 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8시간 이상 금식후 공복 혈당이 109 그다음날에는 119 이런식으로 체크 됩니다 뭐때문에 공복 혈당이 높을까요 당뇨병이 올려고 하는지 궁금 합니다 일주일 정도 8시간 금식후 체크 해보면 100 미만으로 체크 된날은 없구요 식사후 40분정도 근력운동후 다음날은 101체크 됩니다 그럼 매일 이런식으로 운동을 해야 하는지 밥적게 먹고 운동 하면 배고프고 그렇다고 수치가 숙 떨어 지게 체크 되는것도 아닙니다 뭔 문제가 있는지요


답변

Re : 40세 여성 입니다 체중이나 키 비만은 아니구요 정상입 ...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하이닥 스코어: 2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 입니다.

공복혈당이 126이상인 경우를 당뇨로 진단하며 100-125인 경우는 공복혈당 장애라고 하여 당뇨 발생 위험이 높은 상태로 봐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는 약을 복용하지는 않지만 식이조절, 운동 요법을 통해 체중관리를 하면서 당뇨발생이 되지 않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혈당 검사를 하면서 경과 관찰 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40세 여성 입니다 체중이나 키 비만은 아니구요 정상입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평상시 규칙적인식사,운동으로 건강하게 생활습관을 개선하면서 혈당을 꾸준히 체크를 하셔야합니다.
단순당질음식들은 주의해주시고,.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을 유지해주시고, 잡곡밥위주의 식사와 끼니별 단백질은 손바닥크기로 100g씩:고단백저지방살코기위주로 섭취하시면서 규칙적으로 세끼섭취,채소도 끼니3가지씩 섭취해주시고,
등산,장기운동시에는 오렌지주스,사탕등을 가지고 단니시면서 보충하셔야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