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 위아래 각각 이빨 3개정도 범위에서 이가 시립니 ...

오른쪽 위아래 각각 이빨 3개정도 범위에서 이가 시립니다. 치과갔을때 충치가 없다하였고 이가 시린것은 이가 시렸다 안시렸다 반복하는 자연스러운 것이라네요. 그래도 오른쪽이 치아가 더 많이 보여서(잇몸탓에?) 코팅제를 발라주었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경과해도 이가 시린데 다음에 치과갈때 말해보려구요. 그리고 신경치료를 꼭 해야하는지. 신경치료를 해야될 정도인지. 만약한다면 치아 위아래 총 6개 전부해야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오른쪽 위아래 각각 이빨 3개정도 범위에서 이가 시립니 ...
강필성
강필성[의사] 부강 강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4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강필성 입니다.

시린 것이랑 통증이 있는 것은 다릅니다. 일시적으로 시린 것인지 지속적인 것인지에 따라 다르고 치아마다 양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단 신경치료는 비가역적인 치료라 신중해야 하며 치료전까지 여러 가지 치료 후에 결과가 안 좋으면 시행하는 게 좋겠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주기적인 관찰이 중요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오른쪽 위아래 각각 이빨 3개정도 범위에서 이가 시립니 ...
이종형
이종형[의사] 모두가 행복한 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종형 입니다.

이가 시리셔서 많이 불편하시겠네요.

이가 시린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고 치료도 힘든편입니다.

우선 치아의 옆면이 떨어져나가거나 갈려서 시리신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레진이나 GI 등 재료로
떼워주시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하지만 치주염에 의해서 치아뿌리가 노출된 경우에는 치아뿌리는 원래 잇몸뼈 속에 들어있어야 하는약한
부위이기 때문에 외부의 자극에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불소 등 코팅제를 도포해주는 방법이 있고,
환자분 스스로 너무 차거나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치료는 한번 하게 되면 다시 돌아올 수 없으므로,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가 아니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주기적인 관리와 치주치료, 코팅제 도포, 본인 스스로 주의하시면서 최대한 잘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