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56세 168센티 63키로 금융기관 사무직책임자 종사중 ...

56세 168센티 63키로 금융기관 사무직책임자 종사중

1.10여년전부터 비염알러지로 고생중
계절성 꽃가루 로 시작되어 온도변화. 1년전부터는
음식냄새와 화장품(향수)냄새에도 심한 채채기와 콧물로 힘드네요.

2. 여기에 최근 2개월전부터 손발이 아침 저녁에 물로 씻고나면 따끔거리고 살짝 가렵기시작하더니 (5분정도후정상으로 돌아오고 있음) 이증상이 가끔 몸 여러부위가 같은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3. 비염알러지약을 1알 먹으면 약3일간은 증상이 완화되는것 같습니다.

4. 2개월전 신체적 특이사항은
평소보다 스트레스 강도가 높아지고 술을 평균 주3~4회정도 한것 같습니다. 그전에는 주1회정도였습니다.

5. 전문의에게 진단받아 보지눈 않았고 비염약 투약후 증상이 완화.소멸되는거 같아 지ㅐ오고있습니다.

6. 새로운 증상이 알러지가 맞눈지와 비염약을 장기투약하면 부작용은 없는지도 궁금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56세 168센티 63키로 금융기관 사무직책임자 종사중 ...
정승원
정승원[한의사] 경희아이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정승원 입니다.

비염알러지로 오랫동안 고생하셨네요. 1년 전부터는 자극적인 냄새에까지 반응할 정도로 비강 점막이 예민해져 있는걸로 보아 일상생활에서 불편감이 크실 것 같습니다.

질문에 대해 차근차근 답변 드리겠습니다.

1. 계절성에서 자극적 냄새에도 비염이 심해진다
비염은 비강 점막 기능(온도와 습도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게 되어 적은 자극에도 반응을 해서 콧물, 기침 등의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 비염상태가 더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손발이 따끔거리면서 가렵다
보통 따끔거리면서 가려운 것은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피부에 열이 많아질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아토피 피부처럼 알러지성 피부염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따뜻한 물에는 증상이 심해지고 찬물로 씻으면 증상이 안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몸의 여러 부위에 이런 증상이 생기고 있다면 비염알러지 뿐 아니라 피부에도 알러지 증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 비염약을 먹으면 완화된다
비염약은 보통 항히스타민제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히스타민제제는 알러지 피부염에도 쓰여서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아마 먹으면 일시적으로 완화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4. 생활습관의 변화
높은 스트레스와 잦은 음주는 알러지 질환을 기본적으로 심하게 만듭니다. 스트레스와 음주로 체내에 열이 많아지게 되면 자연히 비염음 심해지게 됩니다.

5. 비염약 투약하면 증상이 완화되어 그냥 지내왔다
위에 언급드린 것처럼 비염약은 항히스타민을 포함하고 있어서 가려움이나 비염이 잠시 완화될 수 는 있지만,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증상을 덮어놓기 때문에 약기운이 떨어지면 증상이 다시 발생하게 됩니다.

6. 새로운 증상에 대한 부분
정확하게 알러지인지 아닌지 말씀드리는 것은 몸상태를 보지 않고는 어렵지만, 말씀하신 증상만으로는 알러지 피부염에 가까워 보입니다. 비염약을 장기가 투약하는 것이 부작용이 크게 있지는 않지만 현재 증상의 정도가 조금씩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이 걱정스러운 부분입니다.

질문자분의 정확한 피부상태, 건강상태를 보지 못한 상태에서 답변드려 100%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못드린 점은 죄송합니다. 현재 비염 알러지가 조금씩 심해지고 피부도 알러지 증상이 발생하려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단순히 비염약으로 증상을 조절하면서 지내실 수도 있지만, 나중에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다른 증상이 또 발생할 수 도 있으니 치료를 해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