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0 kg 만 빼면 좋겠는데 힘들까요??

키 155 몸무게64 나이43 여성 자영업 식사는 삼시세끼 다먹고 운동은 안합니다 다이어트 한약 일반약 다 복용했었는데 일년후엔 다시 제자리...B 형 간염 보균자라고 이젠 약복용 할수없다 하시더라구요 관절도 안좋아 걷기도 오래하면 무릎 허리가 아파요 ㅜㅜ 일하다 손목도 많이 나빠진상태라 어떤 운동을 하고 식단을 어떻하면 좋을지 ... 일도 힘을 많이 쓰는 일이라 어머니 쪽으로 혈압력이 있어 저도 이젠 관리해야한다는 의사소견은 들었지만 아직 약을 복용하진 않습니다 10 kg 만 빼면 좋겠는데 힘들까요??


답변

Re : 키 155 몸무게64 나이43 여성 자영업 식사는 삼시 ...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우선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은 활동량이 많은 일을 한다고 해서 이것이 운동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노동과 운동은 별개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따로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라고 해서 거창하게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평소 본인이 먹던 음식으로 하되, 하루 세끼를 다 드시면서 그 양을 줄인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이 질리지 않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결과적으로 제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굶는 다이어트나 하루 한끼만 먹는 다이어트는 체중은 잘 줄여줄지 모르지만,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신진대사율이 낮아져서 칼로리 소비를 잘 하지 않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추후 식단이 조금만 흔들려도 금방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가 오기 쉽습니다.

또한 어떠한 운동이든 다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즐겁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운동 정하셔서 날마다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날마다 안질리고 하려면 당연히 운동강도는 낮아져야 하겠지요. 강도있는 운동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할 바에는 편한 운동으로 하되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 155 몸무게64 나이43 여성 자영업 식사는 삼시 ...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혈압이 있으시다면 고혈압 식사방법인 대시다이어트(Dash diet) 를 추천해드립니다.

대시다이어트(Dash diet)의 기본 사항은
1) 채소,과일, 정제되지 않은 곡물 섭취하기.
2) 지방이 적은 생선이나 닭고기와 같은 가금류, 콩, 견과류, 식물성 기름섭취하기.
3) 지방질의 고기류, 콜레스테롤, 트랜스지방 섭취 않기.
4) 조리 시 소금, 설탕 줄이기

여기에 하루 3끼, 규칙적인 시간에 밥량 1/2~2/3공기로 줄이신다면
10kg 감량에 성공하실 겁니다.

식사에 해답이 있으실 수 있으니 식사계획 잘 세우셔서
다이어트와 건강에 모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 155 몸무게64 나이43 여성 자영업 식사는 삼시 ...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고려되는 부분들이 조금 있으시기에 질문자님에게 맞춰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약 복용 다이어트로 효과를 보셨음에도 다시 체중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이유는 2가지 요약해 설명드리면
1. 살이 찌지 않는 체내 환경의 구성이 부종하셨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 약 성분은 복용 기간동안 식욕을 잠시 억제해주는 형태의 약이 많기에 약을 드시지 않았을 경우 장기 지속성 면에서 더욱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체내 환경을 변화시키는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2. 지방이 감량된 다이어트를 성공하셨다는 가정 하에 다 감량해 놓은 상태를 굳히는 기간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으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방은 항상성이라 하여 과거의 부피가 컸던 때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갖습니다. 때문에 감량을 성공하신 이후에도 약 210일간의 굳히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우선 운동은 누워서 복부 위주로 혈압력이 있으신 부분을 고려해 호흡을 깊게 하실 수 있는 운동으로 진행하심을 추천드립니다.
30분 이상 지속성있는 운동을 통해 체내 온도를 높여 지방을 연소해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 같은 경우에서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해조류의 반찬을 하루 3끼 식단에 투입하여 동일 양의 식사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